[증시라인11]
- 앵커 : 김동환 경제 칼럼니스트 / 경희대학교 국제지역연구원 객원연구위원
- 출연 : 서형석 골든브릿지증권 상무
Q. T커머스 정의 및 홈쇼핑과의 차이점
- T커머스, 텔레비전을 통한 상거래로 홈쇼핑과 유사
- 드라마·스포츠 시청 중 상품 구매/결제 가능
- 리모콘 통한 구매/결제 가능
- TV맞춤 쇼핑 방송가능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 국내 온라인/오프라인 커머스 전체시장 규모 5.2조원
- 모바일 쇼핑 2.7조원 (52%)
- T커머스 시장, 2016년 7천억 원 → 올해 1.2조원 성장 전망
Q. T커머스 시장의 확대 배경
- 종편 방송의 시청률 상승에 따른 T커머스 방송 노출도↑
- 과거 리모컨 기반 주문의 불편함 개선중
→ 하나카드, TV전용 페이 개발
- KT, 신세계 등 공격적 투자로 주도권 경쟁 심화
Q. T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
- 웹 드라마 등 신(新)콘텐츠와 결합 통한 시너지 창출 기대
- 웹 드라마/웹 무비, 무료로 시청하며 드라마 속 제품구매 가능
→ '출출한 여자' 방송중 '출출한 레시피' 제품 판매
Q. 관련 종목
- KTH(036030)
→ 2012년 국내 최초 'K쇼핑' 설립
→ 올레TV 가입 가구의 구매패턴 분석
→ 3개 그룹별 맞춤형 방송 제공
→ '올레TV페이' 간편결제 시스템 구축
- 신세계(004170)
→ 자회사 '신세계TV쇼핑' 주도
→ 드라마 '도깨비 패러디' 상품 구매영상으로 구매 자극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세요]
★ 증시라인 11 , 평일 오전 11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