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혜택 및 가맹점 관리 세부내용 꼼꼼히 살펴야
비교적 소자본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PC방 창업은 늘 예비사장님들의 이목을 끄는 업종 중 하나다. 특히 요즘은 PC 이용 요금으로만 수익을 올리던 과거와 달리 부대 메뉴의 수익성도 높아져 더욱 각광받는 창업으로 성장하는 중이다.
만약 PC방 창업을 결심했다면 선택해야 하는 과정이 있다. 바로 '개인 창업이냐 프랜차이즈 창업이냐'를 두고 고심해야 하는 것.
두 창업 방식 모두 장단점이 뚜렷한 편이다. 개인창업은 가맹비와 로열티 등을 내지 않는 대신 오로지 혼자의 힘으로 창업을 진행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또한 평소 컴퓨터나 게임 등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면 매장 오픈 후 관리에 애를 먹을 수 있다.
반면 프랜차이즈 PC방은 가맹비와 로열티를 부담해야 하며 본사의 지침이 있어 독단적인 매장 운영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단점이다. 장점으로는 초보창업자라도 안정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하며 늘 본사의 가맹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이처럼 PC방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반드시 내게 맞는 창업 혜택을 꼼꼼히 살펴본 뒤 창업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한편 모든 프랜차이즈 창업이 편리한 매장 관리를 위한 지원을 받는 것은 아니다. 일부 피시방 업체들은 매장 유치에만 심혈을 기울인 체 정작 운영에는 관심이 없는 사례도 많다고.
창업 업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PC방 창업 후 본사의 부실한 지원에 실망을 느낄 수도 있다"면서 "실상을 펼쳐보면 지원혜택도 뻥튀기인 경우도 많다. 이는 일부의 사례이긴 하지만 성공 창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프랜차이즈 PC방 업체별 구체적인 혜택 내용, 창업지원 등을 잘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피에스타PC방'은 안정적인 가맹관리와 함께 업계 최초로 점주로부터 감사패를 받는 등 본사와 가맹점간의 높은 신뢰도가 구축돼 있어 초보창업자들이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특히 피에스타PC방은 상권분석, 금융지원 프로그램, 사전 및 사후 관리 시스템 등으로 철저한 가맹관리를 도와주며 현재 다양한 창업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참고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