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청소년기에 치아교정 치료를 하면 물론 여러 가지 이점을 챙길 수 있어 좋겠지만, 그 시기를 놓쳐 성인인 된 이후에 치아교정을 결심하게 되면 아무래도 이것저것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다. 최소 1년반 2년이상 치료기간을 요하게 되는 치아교정이 대부분인 만큼 치아교정 기간 동안 다른 사람들 눈에 확 띄게 되는 겉으로 보이는 '철길'같은 치아교정 장치를 선택하게 되면 학업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 같은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교정장치 브라켓과 와이어를 보이지 않게 치아뒷면에 장착하는 설측교정술은 이미 오래 전에 개발되었으나, 치아의 앞면과 달리 표면적도 좁고 곡면으로 이루어진 치아 안쪽에 장치를 배열하면 교정장치인 브라켓을 위치시키기도 힘들고 자주 떨어지거나 발음에도 큰 지장을 준다. 또한,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등 보이지 않는 장점을 얻고자 포기하거나 감수 해야 할 불편함이 너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3M에서 개발한 '인코그니코(Incognito)'라는 설측 치아교정 장치가 이러한 불편함과 단점을 개선하여 주목할 만하다.
인코그니토 설측치아교정 시술은 내 치아전체를 3D 스캐너로 스캔을 하거나 정밀한 인상재로 모형을 채득함으로써 시작된다. 얻어진 자료는 독일 3M 인코그니토 본사로 보내지고 거기서 개인마다 다양한 차이를 보이는 치아 안쪽 면의 굴곡과 면적을 정확히 컴퓨터로 계산하여 그 굴곡과 면적에 딱 맞는 개인맞춤형 설측 교정치료 장치와 와이어가 만들어져 한국으로 오게 된다.
인천 부평 우리치과 교정전문의 강현욱 원장은 "인코그니토(incognito) 개인맞춤형 설측 교정장치는 치아 안쪽면 굴곡에 딱 맞아 잘 떨어지지 않고, 이물감이 적어 발음이나 음식물을 먹는 데에도 크게 불편하지 않다. 게다가 본인만을 위한 맞춤형 와이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치아 이동이 최적화되고 치료기간도 늘어지지 않고 단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 원장은 "다만 일반 기성품 교정장치보다 치료비용이나 가격이 비싸고 독일에서 제작된 교정장치와 맞춤형 와이어가 한국에 도착하는데 1~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 단점이라 하겠다. 하지만, 기존의 설측 교정장치의 가장 큰 불편함이었던 이물감이나 발음문제, 그리고 장치가 잘 떨어지는 문제가 크게 개선되어 티나지 않는 치아교정을 원하는 분들께 대단히 유용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