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움직이는 '왕홍', 마케팅 사례와 변화

입력 2016-12-16 14:00
수정 2016-12-16 13:56


[증시라인11]

- 앵커 : 김동환 경제 칼럼니스트 / 경희대학교 국제지역연구원 객원연구위원

- 출연 : 전화성 동국대 청년기업가센터 교수





중국 움직이는 '왕홍', 마케팅 사례와 변화

- 왕홍, 인터넷과 인기있는 사람을 줄여 만든 신조어

→ 온라인 쇼핑의 새로운 트렌드

- 왕홍= 전자상거래 + 直播(생방송)

- 개인 채널 보유한 왕홍들 증가

- 현 중국, 왕홍 신드롬의 최대 수혜 받고 있어

- 왕홍 비즈니스, 알리바바가 요우쿠 인수하면서 활성화

→ 디디다처, 콰이디차처 인수합병

→ 매이투안, 디앤핑 인수합병

→ 과다 경쟁보다 실리 선택

- 국내 동대문 시장, 왕홍 마케팅 시작되고 있어

→ 국내에 왕홍 플랫폼 강화 필요

- 시청자 10만 명 이상 쇼호스트(왕홍) 다수 등장

→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서로 협력하며 성장

- 대기업들이 합병을 통해 상생 도모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세요]

★ 증시라인 11 , 평일 오전 11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