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17년 소비트렌드를 선정했습니다.
2017년 소비트렌드는 △얼리 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 △뉴노멀 중년(New Normal Middle Age) △위너 소비자(Winner Shopper)
△스트리밍 쇼퍼(Streaming Shopper) △네비게이션 소비(Navigation Consumption) 등 5가지입니다.
'얼리 힐링족'은 자신의 행복한 삶을 가치관으로 30대를 뜻합니다.
BC카드는 최근 3년 동안 30대 고객들의 소비가 자동차(국산차/수입차 구매, 주차장, 세차장) 업종,
자기계발 관련(헬스클럽, 골프용품/연습장, 서적/문구) 업종, 여행(항공권, 면세점, 호텔, 렌터카) 업종에서 늘어나는 등 개인의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는 소비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뉴노멀 중년'은 젊은 세대가 가진 취미활동을 즐기는 40대와 50대를 뜻합니다.
40대ㆍ50대 고객들의 매출패턴을 분석해본 결과, 헬스클럽 및 수영장 등 자기계발 업종과 편의점, 온라인쇼핑, 피부 미용, 애완동물 업종 등 새로운 업종에 대한 매출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명 '덕후'로 대표되는 '위너 소비자'는 상품 구매 과정의 전반에서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된 과정과 의미를 부여하는 소비자를 뜻합니다.
BC카드 분석 결과, '덕후'와 함께 언급된 감성표현들 중 긍정적인 표현들이 3년전에 비해 13%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덕후'와 관련된 대표 소비업종인 완구 업종은 비교 기간 내 22% 증가했고, 완구 업종의 소비 계층을 세부적으로 분류해본 결과, 20대 및 1인가구의 증감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스트리밍 쇼퍼'는 텍스트 보다 동영상 및 이미지 이용해 소통의 도구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지칭합니다.
최근 동영상 콘텐츠에 커머스를 접목한 'V-커머스'(동영상 쇼핑 플랫폼)가 스트리밍 쇼퍼들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소비'는 소비자의 쇼핑 동선 파악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위치기반(LBS) 등을 이용해 네비게이션처럼 정보를 제공하는 소비를 뜻합니다.
최근 소비자의 니즈 맞춤 알림 서비스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김진철 BC카드 마케팅전략본부장은 "향후 소비 트렌드를 상품 개발 및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여 차별화된 BC카드만의 전략을 구축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