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 830]
[마켓진단]
출연 : 신중호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위원
-주간 투자 전략
이번 주도 지속적인 달러화 강세에 의한 이머징 시장 약세가 나타났으며 국내시장도 하락변동성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이다. 국내 대형주는 상대적으로 약보합권에 머물고 있지만 코스닥은 변동성이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코스닥이 큰 폭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코스피 보다 여전히 가격이 높고, 자산가치에 기반한 PBR도 2개 가까이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 최근 5년 간의 평균이나 저점라인을 고려해봐도 여전히 5% 이상 비싸게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변동성까지 감안한다면 500선 중반대에서 저렴하다는 인식이 강해질 수 있다.
-바이오주 전망
그동안 바이오주의 주가에 많은 프리미엄이 붙어 있다. 성장에 대한 장기 전망이 투자자들심리를 자극한다면 추세상승의 모습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주가 상승 이후 몇 번의 실적발표로 인해 너무 높아져 있는 밸류에이션을 확인해본다면 향후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은 제한적이다. 현재 바이오주는 향후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시장을 강하게 이끌만한 주도주는 아니라고 판단된다.
-투자 전략
다음 주에 OPEC 회의가 예정되어 있어 유가의 변동성이 일정 부분 나타날 수 있다. 더불어 다음 주 후반 4일에는 이탈리아에서 국민투표가 진행된다. 상원의 권한을 축소시키는 안건에 대해 국민투표에서 반대가 나올 경우 현 총리인 마테오 렌치 총리가 사퇴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브렉시트와 미국 대선으로 인해 선거포비아가 생겨있는 만큼 관망심리가 지배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 주까지 PBR 중심의 낮은 밸류에이션 종목에 철저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글로벌 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재정지출과 이에 따른 수혜주 찾기를 고려할 때 포스코 등 소재와 조선, 기계 등의 산업재에 관심 가질 필요가 있다. 금융주 역시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산업이라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에 동참하면서 저PBR중심의 대응이 바람직할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830, 평일 오전 8시 30분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