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시임플란트로 정확도, 안정성 높여
치아를 상실한 경우 치과 임플란트 시술은 브릿지나 틀니 시술처럼 주변치아 삭제 등 불필요한 희생을 치르지 않고 원래 치아의 기능을 90~100% 회복할 수 있는 치료대안이다. 연간 치과 임플란트 시술 건수가 50만건을 초과하는 등 노령인구의 증가와 맞물려 점차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실시간 모니터로 임플란트 위치, 턱 뼈 신경 등을 보면서 시술
치과 임플란트 시술 시 정확도는 시술의 안정성과 성공률 그리고 원치 않는 수술 부작용과 직결된다. 특히, 아래 턱 뼈에 임플란트를 심을 경우 턱뼈 속을 지나가는 신경을 누르거나 혈관의 주행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윗 턱 뼈에 임플란트를 심을 경우 비강이나 부비동을 침범해서도 안 된다. 아무리 3차원 치과CT로 이를 미리 확인한다고 해도 실제 수술 시에 이를 침범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 시 이런 시각적인 제한은 투시장비를 이용한 '투시임플란트'로 극복될 수 있다.
부평 우리치과 김재인 원장은 "투시임플란트 장비를 활용하게 되면 치과 임플란트 시술 시 신경, 혈관의 주행과 그리고 비강, 상악동 같은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물을 실시간 모니터로 확인하며 임플란트를 시술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정확하다"하고 말했다.
이어 김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경험이 부족한 치과의사인 경우 생각보다 어이없는 수술 실패가 많이 나오는데, 임플란트가 한 쪽으로 치우쳐 나중에 임플란트 상부 구조물이 역학적으로 불리하거나 최악의 경우 인접치아의 뿌리를 건드리는 경우도 의외로 많다."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투시임플란트의 위치적 중요성은 해부학적 위험구조물을 안전하게 피해가면서 안정성을 높이고 추후 교합적 기능을 담당하게 될 임플란트 상부구조물의 역학적 내구성을 증가시키므로 결국 편하고 기능적인 임플란트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골소실이 심하거나 신경 혈관의 주행에 특이성을 가진 임플란트 시술 예정자라면 투시임플란트가 좋은 치료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