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아침 7]
[데이터로 보는 증시]
출연 : 김성훈 키움증권 연구원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 트럼프의 정책과 관련된 종목군에 대한 기대감이 미국증시를 뒷받침하고 있다. 즉, 전통주를 중심으로 한 주가가 안정적인 형태를 보이며 시장의 중심축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전일에는 강했던 종목군들이 차익실현 매물에 의해 쉬어가는 흐름을 보였다. 또한 기술주는 오늘도 추가 반등이 나타나면서 나스닥 지수 반등을 이끌어냈다. 금일 시장은 혼조세로 마감되었지만 큰 틀에서는 단기 차익실현 매물에 의해 쉬어가는 흐름이었다. 트럼프의 당선이 발표된 지 일주일이 경과되었기 때문에 이제 시장은 안정화되는 시기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으니 흐름에 대해 걱정할 구간은 벗어났다고 판단된다.
전일 국내시장에서는 연기금이 약 2천 억원 이상을 순매수하며 지수 반등에 성공했다. 다만 올해 시장을 이끌어왔던 외국인 수급은 여전히 소규모 매도를 지속하면서 시장 참여에 제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시장이 단기바닥에 도달했지만 강한 추세로의 전환 여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 전일 시가총액 상위권 종목이 안정화되면서 지수적 안정을 형성했으며, 내수업종은 기술적 반등을 보였다.
전일 현대중공업이 기업분사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신고가를 기록했으며 당분간 기업분사에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판단된다. 그동안 단기 하락이 큰 폭으로 전개되었던 게임 및 바이오 업종이 기술적 반등을 보였으며 연기금의 자금 집행과 관련해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에 상승 영향을 주었다. 반도체와 OLED 관련주는 내년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되면서 탄탄한 흐름이 진행되고 있다.
*오늘의 투자 전략
-외인 수급 상황 '주시'
-외인 수급, 매수 전환 전까지 단기 위주의 시장 대응
-시장의 안정화를 찾는 구간, 철저한 기술적 대응
-신고가 종목 등장 → 돌파 가능 · 바닥 상승 전환 종목 '관심'
-원인 없는 저가 매수 경계 → 거래 확인 필수
-일정 부분 현금 보유 → 시장의 흐름 체크
*관심종목
*이마트(139480)
-3분기부터 실적 회복중
-매출 변화 : 기존 점포 4.4%↑, 트레이더스 24.7%↑
-4분기 실적 연결 가능성↑
-조정시 분할 접근 적절
*두산중공업(034020)
-3분기 실적 부진 불구 수주잔고 기대감↑
-3년 연속 수주량 증가 전망
-상승 후 조정 진행중
-눌림목 구간 '기술적 접근 必'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투자의 아침 7, 평일 오전 07시~08시 30분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