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을 고민하는 환자들이 가장 신경 쓰는 것 중 하나는 이식한 모발이 잘 생착하는가와 자연스럽고 티 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시간과 비용을 들여 모발이식에 나서는 만큼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크다. 하지만 막상 모발이식을 결정할 때 인터넷이나 커뮤니티, 또 주변에서 얻는 정보가 믿을만한 정보인지, 우려했던 점들이 해결될 수 있는지 등 걱정이 앞서게 된다.
그런 점에서 모발이식은 수술방식을 살피기에 앞서 의료진과 병원이 믿을 수 있는지부터 살펴봐야 한다. 환자를 대하는 진정성이나 의료진 스스로가 책임을 다하고 환자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도 중요하다. 전문 커뮤니티나 인터넷에는 대가를 지불한 광고나, 다른 병원의 노하우와 키워드를 따라 하는 병원들도 많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눈 여겨 봐야 한다.
이 중 수술을 주관하는 의료진이 누구인지가 중요하다. 경력도 중요하지만 한 분야에 집중해 숙련도를 갖추었는지도 봐야 한다. 따라서 병원보다도 의료진을 먼저 살펴보고, 일관된 원칙을 지켜가며 수술이나 상담도 본인이 직접 책임지고 관리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상담부터 집도의가 환자의 상태나 요구사항을 직접 귀 기울여 듣게 될 때, 수술 시 발생하는 오차도 줄어들고, 환자의 만족도도 그만큼 높아진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신뢰할 수 있는 병원 선택의 핵심 요소는 무엇일까? '신뢰 속도'의 저자 스티븐 코비가 말하는 핵심 개념으로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참고할 수 있다.
첫째. 말과 행동, 환자에 대한 가치관이 일치하는지를 보는 성실성과 정직성을 봐야 한다. 특히 이식이 어렵고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환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최선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전문성과 윤리적 양심이 중요하다. 둘째. 환자를 생각하는 동기에서 나오는 의도가 수술 과정이나 결과로 이어져 오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셋째. 경험, 지식, 이식 기술 등이 수술을 집도하는 방식 전체적으로 적용되고 있는가와 한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성과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오고 있는가 등을 눈 여겨 봐야 한다.
일단 주변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일관된 가치관과 철학을 통해 환자에게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이라면 결과 역시도 더 확실하다. '다른 유혹이나 더 편한 방법도 있겠지만, 오직 이 길이 환자에게 더 유익하다'는 신념으로 한결같이 자기 길을 지켜온 의료진이라면 믿고 맡길 수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이식 병원을 선택할 때는 의료진이 핵심 과정을 직접 책임지고 있는지를 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른 의료행위도 마찬가지지만 모발이식은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한 모낭만을 선별해 해당 부위에 이식하기까지는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모낭을 채취하고 이식하는 핵심 과정에서 경험이나 노하우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식 방식에 있어서도 환자에게 좀 더 이로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오고 있는 지와, 섬세하고 정교한 수술인 만큼 환자 맞춤형으로 세분화된 수술법도 실시하고 있는지 체크해 봐야 한다.
더불어 모발이식은 환자의 수술 당일 컨디션과 집도의의 컨디션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하루에 한 명의 모발이식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모든 정성과 노력을 쏟아야만 한다. 특히 비절개의 경우, 집도의 한 명이 하루에 여러 명을 시술하게 될 경우 집중력이 떨어질뿐만 아니라 결과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단 한 명의 수술원칙'을 지켜나가는 것이 좋다.
이에 최근에는 삭발 없는 비절개 모발이식인 '노컷퓨(NoCutFUE)'가 환자를 이롭게 하고, 시술 과정이나 결과에서도 믿음을 주는 수술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삭발 없이 환자의 모발 상태를 확인하고 이식을 진행하므로 모발의 굵기와 방향, 밀도는 물론, 헤어스타일까지도 미리 예측하여 디자인에 나선다. 이식 중 모낭 손상률도 최소화해 생착률이 높은 것도 환자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있다.
무엇보다 환자의 탈모상태와 모발 특성에 맞춰 수술법을 달리한다는 점도 눈 여겨 봐야 한다. 환자의 두피 상태나 모낭의 건강상태는 물론 이식할 부위에 맞춰 채취 방식을 달리하고, 생착률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식을 진행한다.
아울러 모발이식의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펀치(모낭을 두피 조직으로부터 분리하는 단계)와 슬릿(이식부위에 공간을 만드는 단계), 이식 등 핵심 과정을 숙련된 의료진이 직접 책임진다.
정교하게 진행되는 수술인 만큼 병원을 찾는 환자들도 다양하다. 삭발이 없다 보니 외모에 관심이 높은 젊은 층은 물론이고, 신뢰도를 최우선으로 하는 중장년층과 노년층에게도 선호도가 높다. 또 이마 헤어라인 교정이나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고자 하는 여성들과, 눈썹, 구레나룻, 무모증 등 섬세함이 요구되는 수술에서도 인기가 높다.
삭발 없는 비절개 모발이식은 무엇보다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거의 없다. 두피 절개에 따른 염증 우려나 흉터 걱정이 없고, 별도로 실밥을 제거하기 위해 병원을 다시 찾을 필요도 없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지방이나 해외에서도 환자들이 많이 찾고, 수능 직후나 방학을 이용해서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다.
또 두피나 이마에 성형 자국이나 흉터가 있더라도 이를 복원한 후 그 위에 수술이 가능하다. 기존에 잘못 된 수술법으로 부자연스러운 모발이식이 되었더라도 모낭 재배치를 통해 원하는 결과로 복원이 가능하여 재수술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삭발 없는 비절개 모발이식은 10여 가지 복잡한 수술 단계가 결합된 만큼 의료진의 경험과 숙련도, 섬세함 등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자체적인 기술력이나 디자인 연구는 물론,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여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주려는 병원 시스템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SNS를 통해 탈모 환자들의 사진 상담까지도 의료진이 직접 챙기고, 위치상 멀리 있더라도 이식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온라인 상담까지 지원해 주고 있다.
모드림의원 강성은 원장은 "모발이식은 무엇보다 환자를 먼저 생각해서 환자 중심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의료진은 기술과 감각, 풍부한 경험도 중요하지만, 먼저 의사로서의 책임감과, 환자들의 입장에서 조금 더 이해하려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삭발 없는 비절개 모발이식은 환자와의 이런 신뢰도를 기반으로 완성도를 높여왔으며, 건강한 모낭만을 선별하여 헤어스타일과 모낭의 각도까지 고려해 이식하므로, 자연스럽고 생착률도 매우 높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