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정치적 불확실성 증가… 보수적 대응 必

입력 2016-11-03 09:51


[투자의 아침 7]

[데이터로 보는 증시]

출연 : 김성훈 키움증권 연구원

미국시장은 대선에 관련된 불확실성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 요인이 시장 전체를 압박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더구나 OPEC국가의 감산 합의에 배제시켜달라는 요구가 나오고 있어 시장은 감산 합의가 실패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제유가는 45달러 수준까지 하락했다. 또한 전일 미국증시가 직전 저점이 이탈되는 구간에서 하락이 발생해 부담스러운 구간에 진입했다.

국내시장 역시 미국의 대선 불확실성과 국내정치 이슈에 대한 부담감이 합해지면서 국내시장 전반에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때문에 전일 코스닥에서 투매가 발생했으며, 종목 투매는 발생하지 않아 답답한 흐름이 지속되었다. 전일 외국인은 하루 종일 선물 매도에 집중했으며 현물시장의 움직임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기관의 방어적 움직임이 역시 약화되어 수급공백 시장이 전개되었다.

전일 두산그룹주는 '밥캣'의 재상장 기대감에 따라 상승했지만 두산그룹주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은 나오지 못했다. 엔터와 방산 관련주는 국내 정치적 불안으로 인해 급락했다. 반면 정치테마주는 강한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어 시장의 건전성이 다소 훼손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가스요금 인상 기대감이 계속 부각되면서 연일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문화 및 방산과 관련된 부분이 불거지고 있지만 완전한 실체가 나타나진 않았기 때문에 지금 확대해석하기 보다 당분간 지켜볼 필요가 있다.

*오늘의 투자 전략

-보수적인 시장 대응 필요 → 美대선 결과 '주시'

-박스권 지수 '전저점 붕괴' → 정배열 종목 위주 접근

-코스닥, 지수 낙폭↑ → 접근 유보 혹은 단기 대응 필요

*관심종목

*우리은행(000030)

-3분기 실적 양호

-펀더멘탈 개선

-배당 매력↑

-20일선 아래에서 분할접근

-손절가 : 60일 이동평균선 대응

*KT(030200)

-3분기 실적 예상치 부합

-IP TV 가입자수 증가

-5일선 아래 접근 포인트

-손절가 : 20일 이동평균선 대응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투자의 아침 7, 평일 오전 07시~08시 30분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