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논란 ‘박근혜 하야’ 목소리 비등…野, 거국중립내각론 계속 확산

입력 2016-10-28 07:55


최순실씨 국정개입 의혹 파문으로 박근혜 대통령 하야 목소리가 갈수록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야권은 청와대 참모진 사퇴를 포함한 신속한 후속조치를 촉구하고 특검 도입을 요구하는 등 박근혜 대통령에게 겨눈 칼날을 거두지 않고 있다.

특히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도 최씨의 해외 도피 생활을 사실상 방조하고 있다고 판단, 정부에 즉각적인 소환 대책을 주문했다.

그런 한편으로 야권은 일각에서 '탄핵' '하야' 등 극단적인 요구가 나오고 있지만 공세 수위를 조절하는 등 여론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7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청와대 전면개편 의지를 밝히고 문제된 수석부터 전면 사퇴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청와대는 모든 수단을 통해 최씨를 국내로 송환해야 한다"며 "법무부와 외교부만 상의하면 되는데 의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대통령 수사 없이 어떻게 진상 규명을 하겠느냐"며 "박 대통령은 '나를 수사하라'고 공개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이번 사태를 '박근혜 대통령 국기문란사건' '박근혜 대통령 헌법파괴사건'으로 규정하고 국무총리와 대통령 비서실장, 우병우 민정수석, 안종범 정책조정수석과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박 대통령 측근들 측은하다. '최순실과의 관계를 내가 했다'고 나서 책임지는 측근 한 명 없다"며 "대통령의 단물만 먹고 어려워지면 '난 아니다'라는 비겁함이 역겹다"고 했다.

전날 문재인 전 대표를 위시해 터져 나온 거국중립내각 구성 요구도 계속됐다.

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이 민심을 계속 외면하면 무정부 상태로 가게 되고 그리되면 분노한 국민이 직접 나서는 상황을 초래할 것"이라며 "대통령이 2선으로 물러나고 거국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병두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대통령 주도의 국정쇄신으로는 사태를 수습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최소 거국내각은 되어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는 "새누리당은 특검을 수용하는 척하며 진실 발견을 방해해선 안 된다. 상설특검은 사이비특검, 하나마나 특검이다. 수사 기한·대상·범위를 특별법으로 정하는 최순실 게이트 특검법에 의한 특검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야권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박 대통령에 대한 '하야' '탄핵' 등의 주장에는 거리를 두고 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일부 의원들이 대통령 탄핵과 하야를 언급했지만 우리 당은 헌정중단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민주당 역시 탄핵 같은 초강수는 현재로선 언급할 단계가 아니라는 판단이다. 물론 손혜원 의원이 28일 국회 정문 앞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시민들의 성토장인 '시민 필리버스터' 자리를 마련하는 등 개별적인 장외행동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정의당이 원내정당으로서는 처음으로 하야를 촉구하는 장외집회를 하기로 하는 등 시민사회와의 연계 조짐도 감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