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상장 첫날 줌인 시간입니다.
오늘은 바이오 헬스케어 신소재 연구 기업인 에이치엘사이언스의 이해연 대표를 모시고 회사의 현황과 비전 등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이해연 대표님 안녕하세요.
먼저 오늘 상장하신 것 축하드리고요. 시청자 분들을 위해 회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해연 에이치엘사이언스 대표>
에이치엘사이언스는 바이오 헬스케어 신소재, 신기술 연구집약 기업입니다.
저희 회사는 원천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사업화 하는 밸류체인 통합시스템을 통해, B2C 및 B2B 유통채널을 구축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간건강 제품 브랜드 인지도조사 3년연속 1위 제품인 닥터슈퍼칸과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갱년기 여성 제품인 레드클레오 등 40개여개의 전문화된 독자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13개 품목이 TV 홈쇼핑의 생방송을 통해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11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0년 창사 이후 연평균 약 58%의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닥터슈퍼칸 등 건강기능식품을 개발, 판매하며 해당 시장에서 업력을 발휘하고 있는데요.
특히 회사는 개별인정형 원료에 주력하고 있고, 이 분야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국내 건강기능식품시장의 규모와 현황은 어떻게 되고, 에이치엘사이언스가 주력하고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의 개념과 주요원료, 그리고 성장세는 어떠한지요?
<이해연 에이치엘사이언스 대표>
2015년말 현재 국내 건강기능식품 규모는 생산실적을 기준으로 약 2조 3천억원이며, 소비자시장으로는 약 6조원규모로 추정됩니다.
국내건강기능식품시장은 2011년부터 연평균 8.4% 성장하고 있습니다.
개별인정형 원료는 식약처로부터 규격 설정 및 원료의 안전성과 원료의 효능에 대해 심의를 거처 승인되고 있으며 개발한 회사에게만 독점적 지위를 주는 기술입니다.
저희 회사는 갱년기 개선 신 물질과 이너뷰티 원료를 개발하여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갱년기 시장규모는 약 12조원으로 추정됩니다.
앞으로 저희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원천기술의 글로벌 확대를 위해 지속적 노력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앵커>
최근에는 에이치엘사이언스의 여성 갱년기 제품인 레드클레오가 본격적인 판매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고, 이 제품은 기존에 시장의 80%를 점유했던 소재가 시장성을 잃으면서 현재 주요 경쟁자가 없다고 들었습니다.
레드클레오라는 제품은 무엇이고, 이 제품이 에이치엘사이언스의 업황이나 실적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요?
<이해연 에이치엘사이언스 대표>
레드클레오는 저희 회사가 13년의 전문연구개발로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을 득한 갱년기여성 건강제품 입니다.
지식경제부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 하였으며 2015 Vita Food Asia에서 최고상을 수상한 제품입니다.
단 8주만에 갱년기여성의 건강 지표인 갱년기 현상 11가지 모두 개선하는 기술적 우위를 가진 제품으로 특허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추세가 안전한 식물성 여성 호르몬 대체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갱년기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여 향후 지속적인 성장과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앵커>
이렇게 에이치엘사이언스가 해당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데에는 기능성석류농축액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들었는데요. 에이치엘사이언스가 보유한 기능성석류농축액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이해연 에이치엘사이언스 대표>
기능성석류농축액은 13년간의 전문연구로 식약처가 승인한 개별인정형 원료이며 세계 유일의 고함량의 엘라그산을 함유한 안전한 여성호르몬 대체물질 입니다.
단 8주만에 여성 갱년기 증상 11가지를 모두 개선하는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였으며 20년간 국내외 특허 보호로 제약사,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판매사 등에게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석류는 전세계 FDA의 식품원료로 등재되어 있으며 6천년간 인류가 식이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한 원료로 세계 어느 나라나 진입이 가능한 원료 입니다.
<앵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최근 NS홈쇼핑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들로의 판매처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요?
<이해연 에이치엘사이언스 대표>
저희 회사는 NS를 포함하여 7대 메이져 홈쇼핑과 4개의 데이터 홈쇼핑 유통채널을 확대하여 실적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채널의 다각화를 위해 자사 온라인 쇼핑몰, 대리점, 약국 면세점등에 현재 유통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은 미국 동남 아시아 등 일부의 제품이 해당국 FDA OTC 등록을 마치고 수출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전자상거래 2위인 징동과 소셜커머스 1위인 VIP닷컴에 12개의 제품이 입점완료 하고 현재 판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유럽과 일본시장 개척을 위해 지속적인 FDA 인허가를 추진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앵커>
올해 경영 성과와 내년도 시장 전망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해연 에이치엘사이언스 대표>
지난해 저희 회사의 매출은 237억원었습니다. 금년 상반기에만 167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하반기 실적이 견조한 성장을 하고 있어서 금년에 상당히 높은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현재 유통채널 확대를 추진 중에 있으며 갱년기 기능성원료에 시장확대로 내년에도 높은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 됩니다.
<앵커>
앞으로 공모자금 활용 계획과 새로운 사업구상 혹은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요?
<이해연 에이치엘사이언스 대표>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상장을 통해서 조달된 재원을 활용하여 원천기술력 확보와 신제품 개발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향후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순 공모자금 277억원)
구체적인 공모자금의 용도로는 첫째, R&D 투자를 대폭 확대하여 원천기술을 확보한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데 사용할 계획입니다. (60억원)
둘째, 현재 진행되고 있는 안전하고 차별화된 2건의 천연물신약, 즉 퇴행성 골관절 치료목적의 천연물 신약 과 치주질환 치료목적 천연물 신약 개발에 사용할 계획입니다.(120억원)
셋째, Pharmaceutical Cosmetics 원료 개발 및 사업화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66억원)
마지막으로 해외사업진출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31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