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콜버스' 새벽 1∼2시 이용자 최다…목적지 1위는?

입력 2016-10-13 07:33


늦은 밤 시민의 편리한 귀가를 위해 도입된 서울 심야콜버스가 이달부터 정식 운행에 들어간 가운데 가장 많이 찾은 곳은 서울 강남구, 이용자가 많은 시간은 새벽 1∼2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와 콜버스랩 등에 따르면 시범운행 기간 총 9천102명의 승객이 심야콜버스를 탔다.

심야콜버스가 가장 많이 향한 곳은 강남구로, 운행 건수의 4분의 1에 가까운 23.44%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서초구가 16.08%로 두 번째로 많았고, 관악구 15.30%, 송파구 11.15%, 동작구 9.14%, 광진구 8.52% 등이 뒤따랐다. 가장 적은 곳은 강동구로 3.84%였다.

가장 많은 승객이 심야콜버스를 찾은 시간대는 서울 시내 지하철이 운행을 마친 후인 오전 1∼2시로 나타났다. 호출 주문의 24.71%가 이 시간대에 이뤄졌다.

자정부터 오전 1시까지가 22.40%였고, 오후 11시에서 자정까지가 20.50%였다. 오전 2∼3시 19.92%, 오전 3∼4시 12.44%가 그 뒤를 이었다.

콜버스랩이 이용자 1천52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했더니 70.6%가 "서비스에 종합적으로 만족한다"고 답했다. 95.1%는 "재탑승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콜버스랩은 "심야콜버스의 장점으로는 저렴한 요금, 편안한 차량, 승무원의 친절함 등이 꼽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심야콜버스 운행 지역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심야콜버스는 출발지가 강남구여야 하고, 도착지 역시 서울 시내 25개 자치구 가운데 강남·서초·동작·관악·송파·강동·광진·성동·용산구 등 9곳에 불과하다. 상대적으로 먼 거리를 가야 하는 시민은 이용할 수 없는 셈이다.

박병종 콜버스랩 대표는 "서울시, 서울택시조합과 증차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며 "차량 대수가 현재 17대에서 앞으로 더 늘어나면 서비스 지역을 시내 전 지역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본요금은 3㎞까지 3천원으로 일반 택시 심야 할증요금보다 최대 50% 저렴하고, 앱으로 호출하는 구조라 승차 거부가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디지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