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라인13] 이 시각 외신헤드라인

입력 2016-09-06 14:38

[증시라인13] 이시각 외신헤드라인
-김민희 / 외신캐스터


지금 이 시각 나온 주요 외신들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구로다 총재의 발언 이후 시장은 일본은행이 이달 말 예정된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추가적인 완화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CNBC는 일본의 장기 채권 수익률이 6개월래 최고치로 올랐다며, 이는 일본은행의 마이너스금리 도입과 함께 오랫동안 마이너스 영역이 머물렀던 장기 채권금리와는 다른 모습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매쿼리 증권은 시장이 일본은행의 금융완화 정책에 대한 총괄적 검증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경제자문인 하마다 고이치 교수는 일본은행이 미 연준의 금리인상 결정 전까지는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 마켓에 따르면 하마다 교수는 일본은행이 9월 말 회의에서 추가 경기부양책을 발표한다면 미국은 그로부터 몇 시간 뒤에 열리는 9월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30거래일 동안 미국 증시와 채권 수익률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 것은 11거래일에 불과하다며, 이는 2007년 초 이래 최저치에 가까운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주가와 채권 수익이 함께 오르고 내려야 정상이지만, 올 여름에는 이와 반대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고 전했습니다. 또 지난 2013년 연준 의장의 자산매입규모 축소 발표로 미국의 10년물 금리가 크게 뛰었던 ‘테이퍼 탠트럼’처럼 경제는 균형을 벗어나 위험해질지도 모른다고 덧붙였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골드만삭스와 JP모건을 비롯한 대형은행들의 원자재 수익이 올 상반기 25% 하락했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시장정보제공회사 코알리션은 이번 상반기 동안 에너지와 산업용 금속이 부진한 성과를 기록하면서 12개 대형은행들의 수익은 22억 달러를 기록해, 지난 10년 동안 거의 최저치를 나타냈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외신이었습니다.



양경식 ksyang@wowtv.co.kr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세요]
[한국경제TV 증시라인 13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