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주택이 726만평 대지에 조성되는 국책사업 동탄2 신도시에 높이 100m 규모의 금강펜테리움IT타워를 분양한다고 밝혔다.
생산시설이나 물류센터 등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고속도로와 바로 인접할수록 물량을 빠르게 보내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속도로 톨게이트와 가까운 곳을 선호한다.
이 타워는 경부고속도로와 용서고속도로 사이에 위치해 두 고속도로 진입 시간이 불과 1-2분만 소요되어 물류이동이 신속하다는 장점이 있다.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 강남까지 35분, 용인-서울고속도로를 이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2분만 소요된다.
수도권 위성도시, 인천공항, 김포공항 등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고 행성수도인 세종시도 1시간30분이면 도착 가능하다.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버스와 철도 등 대중교통도 바로 이용 가능하다. 동탄순환대로와 인접하고 버스정류장이 타워 근처에 있어 광역버스, M버스가 정차하는 정류장이 있다.
이 버스들은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선을 통해 서울로 진출입하기 때문에 승용차보다 소요시간이 짧다.
수서-평택간 고속철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정차하는 동탄역이 있고 타워에서 도보로 10분 소요된다.
수서-평택간 고속철도는 시속 300km/h 이상 고속시험운행을 이상없이 완료한 상태고 올해 하반기 개통 예정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2호선 삼성역까지 연결될 예정이다. 2021년 개통 이후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20분정도 소요될 전망이다.
아파트형공장이지만 첨단산업체가 집약된 테크노밸리 성격에 맞춰 건물 외부에 복층칼라유리로 감싸고 금속 패널로 외관을 마감했다.
벽체 사이에 커플링 빔을 설치해 내풍과 내진 설계를 적용했다.
복층 활용을 원하는 업체들을 위해 1층부터 6층까지 5.8m의 층고를 확보하고 7층부터 20층까지 층고 3.9m를 확보했다. 화물용 엘리베이터를 건물 중앙에 배치해 물류 이동동선을 30m 이내로 짧게 설계했다.
금강펜테리움IT타워는 공장238호실, 창고10호실을 분양한다.
아파트형공장이지만 용도법상 지식산업센터로 인가받았기 때문에 일반오피스 시설과 다르게 재산세, 취득세를 각각 50%, 37.5% 감면받을 수 있다.
국승한 팀장 shkook@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