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치아교정, 꼼꼼히 확인하고 전문치과 선택해야

입력 2016-08-04 17:24


최근 여름방학을 맞아 불규칙한 치열과 얼굴선의 개선을 위해 치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여름철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삐툴어지고 벌어진 앞니모양을 개선하고 돌출된 입을 넣기 위해, 그리고 윗니와 아랫니의 교합이 맞지 않아 음식물을 섭취하는데 불편함을 느껴 치아교정을 받는다.

하지만, 치과마다 진단소견도 천차만별, 비용 역시 많은 차이가 있어 혼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

치아교정은 보건복지부가 전문인력을 나누는 것만큼 전문성이 중요시 되는 치료이며, 다른 치료에 비해 전문성과 의존도가 높은 치료이므로 치과 선택 시 치아치료와 발치를 한번에 할 수 있는 협진 시스템을 갖춘 병원의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는지 여부를 체크한 뒤, 담당할 의료진의 약력과 실력을 파악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치아교정치료 전, 환자마다 치아뿐 아니라 잇몸상태와 골격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파악이 되어야만 보다 안전한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기에 치과에서 정밀진단이 이루어지고 있는 최신 장비와 사후관리 시스템 역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청주교정치과 이끌림치과 장태호 대표원장은 "개개인의 치아와 골격의 형태가 매우 다양하며, 치아교정은 치료기간이 최소 1~2년 이상 소요되는 장기 치료이므로 상담부터 치료가 끝난 후까지 책임 진료를 하는 전문적인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라며, "정확한 진단과 세밀한 치료계획 없이는 치아교정에 성공하기 힘들며 너무 빠른 종료기간을 강조하거나 지나치게 저렴한 비용에 현혹되지 말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히 교정치과를 결정 해야 한다" 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