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글로벌증시 _ 오늘의 외신 헤드라인 0802
장예진 / 외신캐스터
먼저 CNBC에서 전한 소식입니다. 지난달 유가가 40달러 선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전문가가 유가가 추가로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클리퍼데이터의 매트 스미스는 "원유와 석유제품의 공급 과잉이 지속하고 있고 재고까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면서 "유가는 현재 수준에서 더 하락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난주 WTI 가격은 20% 급락하면서 40.57달러까지 떨어졌는데요. 여름 휴가철이 지나면 정제업자들은 가을철 유지보수를 위해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 때문에 정제유 재고는 계속해서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 중국이 원유 저장 한계에 다다르는 것도 문제가 된다며 중국 원유 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음 로이터통신에서는 영국의 영란은행이 현지시간 4일 브렉시트 이후 두 번째 통화정책위원화 정례회의를 앞두고 기준금리를 인하할 전망이라고 전했습니다. 지난 회의에서 8월에 통화완화를 단행할 것이라는 의사를 내비쳤던 만큼, 영란은행은 대다수의 정책위원이 완화를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시장에서는 영란은행이 2009년 이후 7년 넘게 0.5%를 유지한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경제분석가들은 다소 제한적인 인하폭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도 이를 통해 자산매입 규모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영란은행이 2018년 말까지 성장률 전망치를 낮출수 있지만 파운드화 약세를 반영한 물가상승률은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미국의 전기자동차 제조업체 테슬라모터스가 태양광에너지업체 솔라시티 인수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인수가는 26억달러로 우리 돈 약 2조 88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이번 인수가가 너무 낮다고 지적했는데요. 최종 확정된 인수가는 앞서 엘런 머스크 테슬라 CEO가 제시했던 금액보다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머스크 테슬라 CEO는 지난 달 '마스터플랜'을 발표하면서 이번 솔라시티 인수로 태양광루프와 배터리가 통합된 제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솔라시티 인수 가능성이 제기된 이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금요일 1.8% 상승 마감)
다음으로 파이낸셜타임즈에서는 구글의 지주회사인 알파벳 산하 베릴리생명공학이 글로벌 제약회사인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와 협력해 생체전자공학 벤처기업 '갈바니 바이오일렉트릭스' 를 설립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들은 질병을 치료할 때 화학적 또는 생물학적 약물을 사용하기 보다는 새로운 의학 분야인 생체전자공학적 치료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신체 내 신경에 지속적으로 전기 신호를 흘려보내 천식, 관절염, 당뇨 등 다양한 만성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회사는 앞으로 7년간 5억4000만 파운드, 우리 돈 약 8000억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들어 중국 기업들이 세계 각국의 기업들을 상대로 인수합병에 나서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중국 최대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디디추싱이 세계 최대 자동차 공유 서비스업체 우버의 중국법인을 인수한다고 차이나데일리는 전했습니다. 디디추싱과 우버는 중국 시장을 두고 계속해서 경쟁해왔는데요. 두 회사의 지나친 경쟁으로 회사의 성과와 수익성이 나빠지자 우버차이나가 결국 손을 든 겁니다. 다른 주요 외신들은 이번 인수합병이 중국의 차량 예약서비스 합법화 이후에 발표됐다는 점에 주목해야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중국의 합법화 발표가 두 회사 간 합병을 염두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늘의 외신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조하세요]
[한국경제TV 5시30분 생방송 글로벌증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