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자녀의 인성을 기르는 수업, '열려라 인성캠프' 개최

입력 2016-07-25 15:15
수정 2016-07-28 10:26


청소년기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아이들이 핸드폰과 컴퓨터를 내려놓고 사람들과 부딪히며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통해 다양한 세상을 느껴보고 자신감과 활력을 찾기를 소망한다. 또한 공부 잘하는 것도 좋지만 장기적으로 공부의 필요성과 스스로 자신이 가야 할 길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이에 많은 학부모들이 인성교육에 대해 궁금해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국내 인성교육 시장이 활성화되기 이전부터 미국에서 이미 자리잡은 세계적 인성 교육 프로그램인 슈퍼캠프 콘텐트를 그대로 한국어로 진행하는 중앙일보플러스 '열려라 인성캠프'가 다음달에 진행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세계적인 교육혁신기업 미국 QLN(Quantum Learning Network)사에서 35년 전 시작된 슈퍼캠프는 청소년의 공통된 문제들을 다루며 그들의 부정적인 사고와 태도를 변화시키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청소년 인성 교육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 있다. 주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도전지대 넓히기

열려라 인성캠프의 탁월한 셀프 리더십 철학인 '8가지 성공의 습관' 중에 Failure Leads To Success는 편안하고 익숙한 것에서 탈피하여 내면의 안전지대에서 조금씩 발을 뻗어 도전영역을 넓혀가는 것을 말한다.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과정일 뿐이며 주위의 한결 같은 신뢰와 지지가 더해진다면 도전은 언제나 즐거운 경험이 된다.

이 과정에서 주위의 신뢰와 지지를 통해 자신의 변화를 경험하며 스스로도 타인에게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한다.

호기심의 뇌 깨우기

학습할 때 흥미와 재미를 가지고 접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열려라 인성캠프에서 아이들은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되고 학습에 대한 자세가 바뀌면서 스스로 공부해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루게 된다.

캠프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만의 학습법을 가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눈을 뜨며 어떻게 똑똑하게 학습하는지 알게 된다. 기본적인 학습 방법과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합쳐져 학업에 대한 관점을 완전히 바꾸게 되는 것이다.

올바른 선택하기

자신에게 생긴 문제나 의사결정의 순간에 몇 가지 원칙을 가지고 지키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 중에서 열려라 인성캠프에서는 현재,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여기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강조한다.

지금 이 순간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에게 찬란한 미래는 없다. 올바른 선택을 위한 두 번째 원칙은 정직성이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잘못된 행동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거짓말, 변명, 남 탓, 합리화 대신 스스로 책임을 지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삶에 대한 올바른 선택과 책임감은 인생의 주인공으로서 나에 대한 자부심과 함께 높은 자존감을 가져다 준다.

리더십 기르기

어떤 집단의 리더가 되어 존경을 받고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과 연습이 필요하다. 청소년 시기에 자기 성장의 기회를 가지기 위해서는 또래와 함께 생활하면서 단순히 친구들과 말투나 행동을 동일시하는 관계에서 벗어나야 한다.

열려라 인성캠프에서 제시하는 합리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통해서 친구의 감정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갈등을 겪고 다시 이를 해결해 나가는 경험은 효과적인 소통과 문제해결 기술을 습득하게 해준다. 소신 있는 생각과 긍정적인 영향력으로도 충분히 친구들의 인정과 믿음을 얻을 수 있다면 더 큰 세상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십을 갖춘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QLN 한국 파트너사인 '슈퍼캠프코리아' 최문희 대표는 캠프에서 수많은 아이가 자존감과 자신감을 회복하고 소극적이던 아이가 친구에게 다가가며 스스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학습에 대한 호기심과 도전 의지를 갖게 되는 모습을 곁에서 직접 지켜봤다. 최 대표는 "아이들은 캠프에서 경험한 자신감, 명확한 동기부여와 목표설정, 혁신적인 공부 습관을 갖고 현실로 돌아가 그대로 적용하게 된다"며 "학교와 집에 와서도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계속 지키려고 노력하면서 미래의 꿈에 자신 있게 도전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열려라 인성캠프는 이렇게 의사소통 능력, 배려, 협동심, 리더십 등의 Life skills과 우수한 셀프 리더십 철학인 '8가지 성공의 습관', 그리고 QLN사에서 독자 개발한 뇌 과학적 퀀텀 학습법을 적용한 학습 전략을 접목해 통합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또한 이 모든 과정이 아이들의 재미와 흥미를 느끼며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다양한 Activity와 팀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중앙일보플러스는 이러한 슈퍼캠프 콘텐츠를 그대로 한국어로 진행하는 열려라 인성캠프를 개최한다. 열려라 인성캠프는 8월1일(월)~6일(토), 8월8일(월)~8월13일(토) 2기수로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진행된다.

단체 신청 및 형제자매 할인혜택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열려라 인성캠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