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전세난을 피해 수도권으로 이사하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M버스를 이용하기 좋은 지역 내에 분양하는 아파트들의 인기가 뜨겁다.
특히, 올해 말까지 M버스 노선이 추가되거나 신설되는 인천 송도와 청라, 동탄2신도시 내 신규 분양 물량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송도국제도시는 현재 서울 강남역과 신촌을 연결하는 2개의 M버스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올해 말까지 여의도, 잠실역 구간을 잇는 M버스 노선 2개가 추가로 신설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운행중인 서울 신촌까지의 버스 노선을 서울역까지 연장 운행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청라에서 서울 강남을 연결하는 M버스 노선도 빠르면 8월부터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며, 경기도 화상 동탄2신도시에서 서울역을 연결하는 M버스는 지난달 27일부터 개통돼 운행 중에 있다.
실제로 M버스를 이용하기 좋은 아파트 단지는 부동산 시장에서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중흥호평S-CLASS 1차 아파트는 남양주시 호평동과 잠실역을 이동하는 M2323번 노선(2013년 10월 개통) 정류장 앞에 위치해 이 노선이 개통된 이후로 꾸준히 집값이 오르고 있다. 개통 당시인 10월 2억2750만원의 시세를 기록했던 이 아파트는 현재 2억5250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개통 당시 1억7500만원이었던 전세가도 현재 2억3000만원으로 올라 매매가의 91%에 달하는 전세가를 기록했다. (KB국민은행 시세 기준)
업계 관계자는 "수도권 일부 지역의 경우 M버스 개통 전에는 서울 주요 업무지구와 대중교통이 불편해 주택수요자들이 꺼리는 경우도 있었다"며 "M버스 노선이 확충되거나 신설되면서 서울과의 교통이 편리해져 수도권 지역으로 집을 알아보는 수요자들이 점점 많이 생기는 추세다"고 전했다.
M버스 이용이 쉬운 아파트 단지가 인기를 끌면서 M버스가 추가되거나 신설되는 지역의 신규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SK건설이 송도국제도시에 선보이는 '송도 SK VIEW(뷰)'는 M버스 노선 2개(여의도, 잠실역)가 더 확충된다. 여기에 송도 SK VIEW(뷰)는 인천지하철 1호선 랜드마크시티역(가칭, 2020년 예정)의 역세권에 위치해 있으며, 최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송도~청량리 노선도 확정돼 서울 접근성은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송도 SK VIEW(뷰)는 송도국제도시 6,8공구 A4블록에 지하 2층 ~ 지상 43층, 총 11개 동, 전용면적 75~99㎡, 전체 2,100가구의 대단지, 랜드마크로 조성된다. 워터프론트호수와 송도달빛축제공원 등이 인접해 뛰어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빠르면 오는 8월부터 M버스가 개통되는 청라에도 신규 단지가 선을 보인다. ㈜한양이 청라국제도시 A5블록에 선보이는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는 총 1,534가구 규모로 지어지며 이중 1,530가구가 전용 59~84㎡로만 이뤄져 지역 내 희소가치가 높다. 여기에 7호선 연장선(예정) 등 교통호재로 서울 및 수도권 주요도심으로의 이동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반도건설은 동탄2신도시 A79블록에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2단지'를 오는 8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동탄2신도시는 서울역까지 운영하는 광역급행버스(M버스)가 개통돼 서울과의 교통편이 크게 개선되었다. 여기에 서울 삼성~동탄 구간을 연결하는 GTX(광역급행철도) 동탄역이 오는 2021년 개통예정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한편, 단지는 지하 3~지상 20층 21개 동, 전용 77~96㎡ 총 1,515가구 규모로 공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