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실적시즌 돌입, 종목장세 · 중소형주 강세

입력 2016-07-08 08:35

[굿모닝 투자의 아침]


성투 마켓전략
출연 : 박병창 교보증권 광화문 지점장


전일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세가 대규모로 유입되면서 중소형주가 큰 폭 상승했다. 현재 시장 전반에는 브렉시트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어 유럽과 일본증시는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과 중국증시는 강세, 이외 아시아 기타 국가는 중립을 보이고 있다. 지난 주부터 금일까지 외국인은 약 1,400억 원을 순매수 했으며 기관은 7,000억 원의 순매도를 나타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시장에는 잠재적인 위험이 상존하고 있어 중소형주가 상대적으로 강세를 띄고 있으며, 실적시즌에 진입하면서 종목장세가 진행되고 있다.

단기적 시황은 박스권 1,920~2,030p가 유지되면서 변동성 시장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브렉시트 이슈로 인해 각국에서는 정책공조 및 유동성 보강에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중기적으로 시장은 상승세를 보일 것이다. 다만 유로존의 금융권 부실이 재차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부작용이 글로벌 시장에 파급효과를 줄 수 있어 장기적으로 시장은 하락세를 보일 것이다. 영국 브렉시트 투표 이후 글로벌 시장은 차별화되고 있다. 현재 미국과 중국, 한국 등의 증시는 회복세를 보인데 반해 유럽과 일본증시는 부동산 및 금융권의 불안으로 인해 여전히 약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머징 국가 중 상대적으로 증시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국가로 자금유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 가질 필요가 있다.

2분기 실적시즌에 진입하면서 성장과 자산 가치 보다 단기실적에 매수세가 좌지우지 되는 투자성향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2분기 실적이 고점인지 혹은 연속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주가의 움직임이 다르게 나타난다. 단기 보유 관점에서 추세 매매 전략이 유효하며 투자대상 선정은 실적으로, 매매는 차트를 활용해야 한다.

*관심종목
코스피 시장에서는 코오롱인더, 한국항공우주, 에이블씨엔씨, 휴켐스를 관심종목으로 제시하며, 코스닥 시장에서는 케어젠, SK머티리얼즈, 솔브레인, 동진쎄미켐, 대봉엘에스를 관심종목으로 제시한다.

*현장세 투자 팁
-시장 예측 : 장기적 경제흐름, 시황?경제 지표의 흐름에 집중
-시장 순응 : 변동성 심화 / 변곡점의 상황에서는 순응에 집중
분명한 시황관을 가지고 극단적인 방향을 결정하기 보다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김동국
dgkim@wowtv.co.kr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굿모닝 투자의 아침, 평일 오전 07시~08시 30분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