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기반 P2P금융기업 렌딧(대표 김성준)은 7월4일 렌딧 12호 포트폴리오 투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모집 금액은 14억5천만원으로 예상 연평균수익률은 세전 9.75%다.
렌딧 12호 포트폴리오는 총 105건의 대출 채권으로 구성되었다. 한 번 투자하면 105건의 채권에 자동분산투자된다. 일일이 채권을 살펴보고 투자할 채권을 선택하는 과정이 없어 편리하다. 분산 효과로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투자 수익 실현이 가능하며 원금 손실 확률이 낮은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고안된 방식이다.
이 같은 투자방식을 선보일 수 있는 이유는 렌딧이 보유한 독특한 P2P대출 운용 방식 때문이다. 렌딧은 개별 대출 고객에서 집행되는 대출건을 자사 보유자금으로 우선 집행하고, 일정 기간 집행된 대출 채권을 모아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뒤 매월 1회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다.
투자 과정은 간단하다. 렌딧 홈페이지에서 ‘투자하기’ 페이지에 들어와 투자 신청서를 작성한 후 사용자마다 지정되는 가상계좌에 투자금을 입금하면 된다.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모든 채권에 대한 개별 정보는 물론 투자 금액 별 매월 원리금 지급 스케줄, 1~11호까지의 투자운용현황, 연체정보, 그리고 투자 시 유의사항까지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렌딧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는 것이 좋다.
렌딧 12호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채권은 일반적으로 신용등급(NICE 신용등급 기준)이 우수하다고 평가되는 5등급 이상이 91.7%를 차지하고 있다. 대출자 평균 연소득은 4,481만원이며 평균 총부채상환비율(DTI)은 30.7%로 매우 건강한 상환 능력을 갖춘 대출고객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정보는 렌딧이 매월 포트폴리오 공개 시 함께 제공하는 투자설명서에서 상세히 살펴볼 수 있다. 투자설명서에는 해당 투자 포트폴리오 요약 정보, 렌딧 포트폴리오 투자 방식 소개, 분산 투자 구조 설명, 투자원리금 지급 구조에 대한 상세 설명, 해당 투자포트폴리오에 포함된 대출건 분석 정보, 기존 투자 포트폴리오 운영 현황, 투자 유의사항 등까지 투자고객이 알아야 할 정보들이 빠짐없이 제공된다.
한편 렌딧은 P2P 포트폴리오 투자 오픈 1주년을 기념해 ‘친구랑 투자하고 경품받자’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렌딧 12호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면 주어지는 자신의 추천코드를 입력하고 투자한 사람수에 따라 애플워치, 워터파크 이용권, 패밀리레스토랑 이용권 등을 선물한다.
벤처스탁팀(wow4989@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