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디즈니랜드 개장, 아시아 최대규모…시설 둘러보니 ‘입이 쩍’

입력 2016-06-16 12:23


중국의 첫 디즈니랜드이자 아시아 최대 테마파크가 될 상하이 디즈니랜드가 16일(오늘) 개장한다.

미국 엔터테인먼트업체 월트 디즈니와 중국 선디(申迪)그룹은 상하이 푸둥(浦東)지역에 건설한 상하이 디즈니리조트를 이날 정오 개관한다.

지난 2011년부터 총 55억달러를 투자해 이날 개장하는 상하이 디즈니랜드는 해외 디즈니랜드로는 파리, 도쿄, 홍콩에 이어 4번째다.

디즈니측은 자체 보유한 스토리 콘텐츠와 중국의 전통문화 요소를 결합해 상하이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테마파크로 꾸며나간다는 계획이다.

월트디즈니는 한 달여간의 상하이 디즈니리조트 시범 운영기간에 60만명이 방문해 중국시장의 '엄청난 잠재력'을 확인했다며 리조트 확장공사를 서두르기로 했다.

로버트 아이거 월트디즈니 최고경영자(CEO)는 개장을 하루 앞둔 15일 기자회견을 갖고 "중국 관광레저의 성장력, 상하이지역의 활력, 그리고 중국시장의 성장세를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며 "디즈니랜드를 더욱 확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푸둥지역에 부지 7㎢를 확보하고 있는 디즈니측은 이미 확장공사를 시작했다. 현재 3.9㎢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상하이 디즈니랜드는 방문객 증가에 대비해 최근 인기를 끈 애니메이션 영화 주토피아와 겨울왕국 등을 소개하는 새 테마파크를 추가할 계획이다.

아이거 CEO는 "디즈니의 정수와 중국의 전통을 혼합해 중국에 디즈니랜드를 만든 것이 아니라 중국의 디즈니랜드를 만들었다"며 "이미 방문객들의 대부분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재밌는 놀이시설을 파악하고 있어 개장 직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실제 상하이 디즈니랜드는 중국 최대 경제도시 상하이에 내수 및 부동산 경기 활성화 등 상당한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상하이 디즈니랜드 방문객이 입장료 외에 선물 구매와 호텔 숙박 등으로 1인당 1천300위안(약 23만 원)을 지출할 것이라며 연간 지출액이 195억 위안(3조4천65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