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일시 : 6월 2일(목) 밤 8시
진행 : 강기수 앵커
패널 : 신건영 상도투자자문 대표
캐스터 : 유정인
Q. 회사 소개
오늘 소개할 종목은 제품 및 해당시장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는 비엔디생활건강입니다. 친환경세제 제조 및 판매업체입니다. 이 회사의 공식적인 설립연도는 2012년이지만 2004년부터 천연세제를 만들어 오고 있습니다. 사업초기 즉 10년 전에는 일본에서 천연세제 재료를 수입해서 가공판매를 했으나, 점차 자체개발을 통해 천연재료를 이용한 친환경세제를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세제혁명을 비롯해서 친환경 세탁세제이며 주로 홈쇼핑을 통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5년 3월 코넥스시장에 입성하였고, 현재 2017년 상반기를 코스닥상장을 목표로 준비중입니다.
Q. 세제시장의 흐름
우선 세제시장의 흐름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세제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합성세제 시장은 대략적으로 1970년대 가루세제, 1990년대 고농축가루세제, 2010년에는 액체세제, 그리고 2013년 전후로 기능성세제와 친환경세제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즉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과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특히 최근의 가습기살균제 등의 사회적 문제로 인해 친환경세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사례를 들면, 모 오픈마켓에서 합성세제를 대신할 천연대체제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한 자료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Q. 세제시장 규모
국내는 약 4천억원 수준으로 포화된 성숙시장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그러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계 세제시장은 코트라의 보고서에 의하면 대략적으로 500억 달러 이상의 파악되고 있으며, 점진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국의 경우 세탁세제 생산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절대적인 소비량은 아직 선진국 대비 매우 적은 수준입니다. 선진국의 1인당 연평균 세탁세제 소비량 18㎏, 중국은 2.5kg 정도로 향후 성장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중국의 세제 수입은 크게 증가되고 있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자국 내에서 생산되는 제품 소비가 증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한국으로부터의 세제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미국의 세제수입 현황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국과 미국 등 선진국에서의 친환경 세제에 대한 관심과 소비는 증대하고 있다고 파악됩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시장상황이 비엔디생활건강의 친환경 세제사업에 아주 우호적인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경쟁력
10년간의 친환경제품 개발능력을 보유했습니다. 비엔디생활건강의 세제혁명은 분말세제 중 로하스(LOHAS) 인증을 받은 국내 유일의 제품입니다. 또한 친환경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고 홈쇼핑의 높은 수수료를 지불할 만큼의 원가 경쟁력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홈쇼핑 판매수수료비용이 40% 수준인데 최대 45%까지 감내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Q. 수출 진행 상황
비엔디생활건강은 당연히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시장에서 승부를 걸어야 되는 상황입니다. 원래 작년 하반기에 수출을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올해 4월부터 중국, 미국 등에 수출이 시작했습니다. 수출 초기이므로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새로운 성장동력을 얻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 출시한 유아전용 세탁세제인 ‘슈맘’의 중국에서의 판매 확대가 기대됩니다.
Q. 향후 전망
2015년에는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코넥스상장 위한 자문수수료, 회계감사 비용, 공장신축 등의 비용 때문인데요. 올해부터는 매출 증가 및 일부 일회성 비용 제거로 이익을 실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신규공장 증설 및 홈쇼핑 채널 확대 효과로 매출증대가 기대되며, 수출이 본격화 되는 2017년부터는 더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Q. 상장 추진 진행상황
2015년 5월 IBK제2호SPAC과의 합병을 통한 코스닥 상장 추진 결정했으나, 당초 예상된 수출 및 실적개선이 지연되며 11월 SPAC과의 합병철회로 코스닥 상장 보류한 바 있습니다. 현재 자체적으로 코스닥 상장을 재추진중이며 2017년 상반기에 상장목표로 준비 중입니다.
Q. 총평
단기적으로는 코넥스시장의 적은 거래량으로 급등락이 예상되고, 여러 기관투자가들의 코스닥 상장 전 또는 상장 즉시 매물출회가 가능하나, 장기적으로 친환경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과 당사 친환경세제의 경쟁력으로 회사의 수익성은 확대가 예상된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투자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신건영 대표는 종목에 대한 투자 이전에 업체를 꼭 탐방해 가급적이면 경영진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눠보고, 회사 직원들의 분위기 등을 살펴본다. 기업의 단기적인 매출증대는 기술력과 영업력으로 가능하겠지만, 지속적인 회사의 성장은 경영자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한국경제TV에서 방송되는 '장외주식 4989'는 비상장 주식 포털, 와우 4989 사이트 내의 실시간 채팅을 통해 시청자의 궁금증을 바로 해소하는 쌍방향 토크 프로그램으로 미라클인베스트먼트 이희진 대표, 동부증권 김지수 과장과 박한PB, JWC투자컨설팅 조종욱 대표가 패널로 함께하며 상장 전의 유망 기업을 소개하고 있다. 그 외에도 주목받고 있는 비상장기업 CEO를 초대해 주력 사업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대표를 만나다',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한발 앞서 점검하는 ‘트렌드 인사이트’, ‘벤처캐피탈에게 듣다’ 등의 다양한 코너로 꾸며진다. 매주 월~목 밤 8시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벤처스탁팀(wow4989@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