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하얀 치아를 갖고 싶다면? 치아미백의 원인부터 주의사항까지

입력 2016-06-07 10:10


면접, 비즈니스, 소개팅 등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서 첫인상이 좋았을 경우 그 사람에 대한 호감도는 급격히 상승한다. 좋은 인상에는 밝은 미소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미소에 어울리는 건강하고 하얀 치아를 만들기 위해 치아 미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치아변색의 원인

치아 변색의 이유는 다양하다. 가장 흔한 것은 나이가 들면서 치아의 상아질이 침착되고 법랑질이 얇아지면서 발생하는데, 이는 어린 아이의 푸른빛이 도는 치아와 노인의 치아색을 비교해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이러한 변색은 가시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심미적인 것 외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 밖에도 신경이 죽은 치아를 방치했을 때나 치아 생성시기에 약제복용으로 인한 변색, 색소가 든 커피·와인·카레 등의 음식 섭취나 흡연 등으로 인해 치아 표면이 착색될 수 있다.

치아미백이란?

치아미백의 종류에는 치과에서 실시되는 전문가 미백과 자가 미백 등이 있다. 전문가 미백은 고농도 약제(과산화수소나 Carbamide peroxide)와 특수 광선, 열 등을 이용해 착색된 색소를 감소시킨다. 미백 직후의 모습은 치아의 탈수현상으로 인해 항상 실제보다 밝게 보이는 경향이 있어 한 두 차례 미백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더라도 대부분 원래의 색으로 복원되므로 최소한 3회 이상이 추천된다.

자가 미백(home bleaching)은 치과의사와 상담 후 집에서 스스로 시행하는 것으로, 환자 개개인의 치아에 맞도록 제작된 얇은 트레이에 미백용 젤을 주입하고 정착하는 방식이다. 자가미백제의 경우에는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다루기 때문에 안전하고 비교적 약한 재료를 사용한다. 대체적으로 약 2~6 주 내에 미백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가 미백의 경우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주기적으로 점검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미백은 현재 치아의 색상을 평가하고 구강 상태를 확인하며 환자의 지각과민성까지 측정해야한다. 이 외에도 환자의 병력을 청취하고 변색과 관련된 환자의 습관까지 파악한다면 더 완벽한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치아미백시 주의사항

대구스마트치과 김종욱 원장은 치아미백시 주의해야할으로 부작용에 대해 설명했다. 미백으로 얻어지는 환한 미소도 좋지만 부작용도 발생가능한데, 대체로 치료 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은 일시적인 냉각과민증과 치은 자극을 들 수 있다. 거의 2/3의 환자들이 이러한 증상을 느끼지만 대부분 1~4일후 정상으로 돌아온다.

이어 김종욱 원장은 “대구스마트치과에서는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고농도의 약제를 사용하며, 여기에 과산화수소수의 활성산소 발생 효과를 더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온도, 빛, 조효소 등을 사용한다”며 “또한 안전성을 고려한 효과 증진법 중 열발생으로 인한 치수 손상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안전한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김 원장은 치아미백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에게 미백의 효과와 안전성까지 고려한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