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대비 합리적 가격으로 프리미엄 기대 높은 아파트

입력 2016-05-26 11:07
수정 2016-05-26 11:06


같은 지역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부담 없는 가격을 갖춰 가격 부담을 덜 수 있는 단지들이 인기다.

분양가 상한제 폐지로 인해 높은 분양가가 연이어지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주택대출규제 강화로 내 집 마련에 대한 부담이 더해지고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갖춘 단지들을 원하는 수요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부동산114에 따르면 현재 전국 분양가는 3.3㎡당 1,048만원으로 기록돼 작년 동기대비 11% 가량 올랐다. 특히 서울은 43.8%의 높은 상승률을 보였고, 이외에도 부산은 46%, 대구는 35.7%가량 오르는 등 전국적으로 분양가가 상향됐다.

따라서 인근 시세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된 아파트들은 수요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으며 추후 시세에서도 강세를 보인다. 우선, 타 단지와 직접적인 시세 비교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대기수요 형성에 유리하게 작용해 프리미엄이 붙을 가능성이 높다. 또, 지역 자체 가격이 상승할 경우 시세 대비 낮은 가격으로 인해 추후 시세 상승폭도 높게 나타난다.

부동산 관계자는 "같은 지역에 위치함에도 불구하고 낮은 가격에 공급될 시 기존 아파트들과 차이도 확연히 드러나기 때문에 수요가 지속적으로 형성되기 마련이다"라며 "이러한 아파트들은 해당 단지에 대한 수요로 인한 웃돈도 있겠지만 지역 자체의 시세가 오를 경우 타단지보다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게 돼 더욱 경쟁력이 높다"고 말했다.

창원 마산회원구에 들어서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창원 회성 펠리스시티 코오롱하늘채' 역시 인근 시세 대비 합리적 가격을 갖춘 단지로 각광받고 있다.

'창원 회성 펠리스시티 코오롱하늘채'는 지역주택조합아파트로서 일반 분양단지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된다. 3.3㎡당 600만원대의 가격에 공급돼 창원 평균 846만원, 마산회원구 평균 742만원에 비해 경쟁력이 높으며 특히 시내권역에 신규 공급되는 단지의 경우 1,100만원대까지 공급되고 있는 실정이라 시세대비 약 300~400만원 이상 저렴한 '창원 회성 펠리스시티 코오롱하늘채'의 공급에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이 단지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가질 수 있는 리스크로부터 수요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장치를 마련해 매우 높은 안정성을 갖췄다. 확정 분담금제(계약서 명시)로 추가부담금 우려가 없으며, 무궁화신탁의 관리하에 안전하게 자금이 관리된다. 또 조합분담금 보장을 시행해 사업이 무산되더라도 납입금 전부의 반환을 보장받는다. 이 외에도 발코니 무상확장, 중도금 무이자 대출 등의 금융혜택까지 제공한다.

지하 1층~지상 25층, 총 10개동, 전체 1,157가구가 전용 59~84㎡으로 이뤄진 대규모 단지 아파트로, 실수요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으로만 이뤄져 있어 많은 인기가 예상된다.

이 단지는 타워형 배치를 통해 전 가구의 일조권과 조망권을 최대한 확보했으며, 4Bay설계를 비롯해 드레스룸과 펜트리 공간 등의 혁신설계 적용을 통해 넓은 서비스면적과 풍부한 수납공간을 마련함으로써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창원 회성 펠리스시티 코오롱하늘채'는 대규모 단지에 어울리는 특화 커뮤니티 시설을 적용함으로써 주거 편의성까지 대폭 높였다. 실내 골프연습장 등의 기본적인 시설은 물론 타 단지에서는 볼 수 없는 실내 수영장, 사우나, 24시간 영유아 보육시설 등의 특화 시설까지 갖췄으며 특히 단지 앞에는 가족들을 위한 캠핑장까지 조성될 예정이다.

우수한 교통 여건도 자랑거리다. 서마산 IC와 인접해 김해, 부산, 울산을 포함해 전국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며 남해고속도로 제1지선도 가까워 창원시내로의 빠른 이동도 가능하다. 또한 KTX마산역이 5분 거리에 인접해 있어 경상권은 물론 서울, 수도권에 이르기까지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단지 인근으로 생활인프라도 풍부해 뛰어난 주거여건까지 갖췄다. 무학산, 천주산이 가까워 쾌적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며 마산우체국, 마산종합운동장, 홈플러스, 마산시외버스터미널, 신세계 백화점 등의 생활 편의시설도 밀집해 있다. 또한 내서초등학교를 비롯해 북성초, 석전초, 합포여중, 한일여고 등 교육여건도 우수하다.

특히나 이 일대는 행정타운 건립 무산으로 개발에서 소외 된 채 8년간이나 방치되어 있던 지역으로 '창원 회성 펠리스시티 코오롱하늘채'의 사업 소식에 지역주민들이 적극 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실 부지면적 대비 92%에 달하는 매매계약체결과 개발동의서 징구를 마쳤고 도시개발법과 국토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 지구단위 계획 및 구역지정 신청서 준비를 마치고 합법적 절차에 의해 접수할 예정이다. 홍보관은 창원시 마산합포구 신포동 2가 93-2번지(롯데백화점 인근)에 위치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