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에 의하면 결혼한 부부의 15% 정도가 불임이고, 이중 남성쪽에 원인이 있는 경우는 40~60% 가량 된다고 한다. 이처럼 난임으로 고통 받는 남성들이 많은 가운데 최근 남성들의 종합 비타민 복용이 임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끌고 있다.
뉴질랜드 오클랜드 대학 매리언 G. 쇼웰 박사 연구진은 2,900여쌍의 부부를 대상으로 비타민을 비롯한 항산화제 복용 여부와 정상 임신율, 정상 출산율을 조사했다. 그 결과, 남성이 항산화제를 복용한 경우, 복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임신 성공 확률이 4.8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상적으로 출산할 가능성도 4.18배나 높게 나왔다. 이렇듯 남성들의 비타민 섭취가 임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남성 종합 비타민을 구입을 고민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시중에는 고함량이나 가격, 흡수율 등 각자 제품만의 특징들을 내세우는 해당 제품들이 계속 출시 중에 있다. 최근엔 건조효모, 아세로라 등 천연 원료만을 이용해 체내 안전성과 대사율을 높인 천연 비타민 제품도 속속 나오고 있다. 또한 단순히 천연 원료만을 사용하는 것에서 나아가 원료 분말을 알약이나 캡슐 형태로 만들 때 별도의 화학 부형제나 코팅제까지 배제하는 ‘無부형제 공법’을 이용해 보다 천연에 가까움을 강조하는 제품도 나와 선택폭을 넓히고 있다.
이러한 천연 남성 종합 비타민의 경우,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에 ‘아세로라 추출물(비타민C 25%)’과 같이 천연 원료명과 영양 성분이 함께 표기돼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갖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어 건강한 삶을 사는데 어느덧 필수품이 되어버린 이러한 비타민을 선택할 때는 순위나 추천글, 브랜드나 가격, 그밖에 함량이나 흡수율 등을 꼼꼼히 따지면서 구매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