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가 총 42종의 민간자격증을 온라인으로 무료수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국가경쟁력 신장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번 무료수강 지원 혜택은 심리상담사 분야가 특성화 된 것이 특징이다.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민간자격증 무료수강 과정에는 방과후지도자 과정과 심리상담사 과정, 교양 과정과 공예과정의 총 4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방과후지도자 분야는 일선에서 방과후지도사로 활동하고 있는 교사들이 스토리텔링수학지도사 1급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해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만약 취업을 원한다면 방과후지도사 과정 중, 아동교육지도사 1급 자격증과 영어동화구연지도사 자격증, 자기주도학습코칭 지도사 자격증이 있다. 학교의 방과후 교실에도 필요하지만 사교육장인 학원에서도 필요한 민간자격증 분야다.
또, 자기주도학습코칭 지도 자격증과 독서지도사 및 NIE지도사 등은 논술 학원 등의 창업을 할 수 있는 민간자격증이다.
실제,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 독서지도사 자격증을 취득 후 논술학원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모양은 최근 심리상담사 및 부모교육지도사 자격증 등 심리상담사 과정 민간자격증을 추가로 수강하였다. 실무경력을 토대로 몇년 후, 논술학원을 창업할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심리상담사 과정에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1급, 미술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등의 전문 과정들은 아동발달센터나 노인 심리상담센터를 창업할려는 사람들과 관련업에 도전할려는 사람들의 문의가 많은 편이다. 아울러 학교나 학원 관계자들은 학교폭력예방상담사 1급, 아동폭력예방상담사1급 자격증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아이를 가진 부모들은 놀이심리상담사 1급, 진로코칭지도사 1급 등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교양 및 공예과정은 인성지도사 2급 자격증과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자격증, 스피치지도사 자격증들이 특별한 학력이나 나이를 한정하지 않아 수강생이 많은 편이다. 한국교육진흥협회 관계자는 “최근 수강과정 현황을 살펴보면 각 전문 분야의 나이와 성별이 깨지고 있는 것이 개인의 적성을 우선시 하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생성된 문화다” 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이유는 배움에는 뜻이 있었으나 시간과 비용이 허락하지 않아 미뤄두었던 분들이 대거 몰리면서 온라인이라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시스템이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관계자는 설명해준다.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민간자격증에 대한 무료수강 과정은 자격증사이트에 회원가입 시, 추천인코드 기재란에 '무료수강‘ 만 입력하면 전 과정 무료 혜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