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과의 전쟁…'시리얼·도시락'에 당류 표시 의무화

입력 2016-04-07 17:10

<앵커>
정부가 소금에 이어 설탕과의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설탕 저감화 정책을 통해 당 섭취량을 50g 미만으로 낮추겠다는 계획입니다.
보도에 이문현 기자입니다.
<기자>
앞으로 시리얼과 편의점 도시락, 코코아가공품 등에 설탕 함유량이 의무적으로 표시됩니다.
소비자들이 가공식품을 섭취할 때, 제품의 설탕 함유량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하기 위해섭니다.
<인터뷰> 손문기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
"식약처는 국민의 당류 섭취에 대한 보다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종합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우선 가공식품들에 대한 당 함유량 정보 공개를 의무화하고, 2022년까지 축산과 채소 가공품 등으로 그 범위도 확대해 나간다는 입장입니다.
또 디저트를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설탕 함유량 표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계획입니다.
현재 스타벅스와 이디야 등 커피전문점 위주로 자율참여를 하고 있지만, 2020년까지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체들까지 설탕 함유량을 표시할 수 있도록 권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기업들이 설탕 함유량을 낮춘 제품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료 제공은 물론, 제품생산에 대한 기술지원까지 진행합니다.
이처럼 정부가 설탕 섭취량 줄이기에 적극 나선 이유는 과한 설탕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비용이 매년 7조원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국민 1인당 하루 설탕 섭취량은 지난 2007년 59g에서 2013년 72g으로 매년 3.5%씩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설탕 표시량을 의무화하겠다고 공언한 시리얼과 도시락, 소스 제품들에는 이미 함유량이 명시돼 있습니다.
더구나 디저트 업체들의 설탕 함유량 표시도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이를 어겨도 제재 할 수 있는 방안이 없는 상황입니다.
설탕 줄이기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되는 이유입니다.
한국경제TV 이문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