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예정자대표위원회, 시공 및 분양일정 살피고 입주민 가구 공동구매까지 진행.. ‘분주’

입력 2016-03-15 15:39
일산요진 와이시티 입대위, 공동구매 박람회 진행..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전/가구 등 마련 가능


얼마 전, 일산에 아파트 분양을 받은 K씨는 쏟아지는 분양 관련 기사에 잠을 이룰 수가 없다. 시공사의 나 몰라라 식 시공으로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는 데다, 입주 일정이 차일피일 미뤄져 입주자들이 대책 없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는 등의 보도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

처음으로 하는 내 집 마련이기 때문에 하나부터 열까지 세심하게 살피고 싶지만 다른 일을 모두 제쳐두고 현장에 매일 같이 출근 도장을 찍을 수는 없는 터. 하지만 입주예정자 대표 위원회가 구성되고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 후 K씨는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 인터넷 카페를 통해 현재 시공 상황이나 주변 환경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예비 이웃들과 소통하며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분양 후 시공이 진행 중인 신규 단지에서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나서는 것이 바로 입주예정자대표위원회다. 이들은 시공사가 시공은 잘 하고 있는지, 아파트에 하자는 없는지, 입주 일정에 문제는 없는 지 예비 입주자들을 대신해 감독에 나서는가 하면 입주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도 도맡고 있다.

지난 해 전 세대 분양을 완료한 일산요진 와이시티 역시 입주예정자대표위원회의 활약이 두드러지는 대표적인 단지다. 2년 전부터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이들은 현장 공사 감독뿐 아니라 일산 와이시티 입주예정자 모임 카페를 통해 활발한 정보 공유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예비 입주자들의 권익을 위한 다양한 활동 또한 펼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입주 예정자를 위한 공동구매 박람회다.

일산 와이시티 입주예정자 공동구매 박람회 오는 3월 18일부터 3월 20일까지 일산호수공원 고양꽃박람회장 제2전시실에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공동구매 박람회를 통해 일산 와이시티 입주 예정자들은 고품질의 가구, 소품, 공산품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박람회는 무료로 입장 가능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일산 와이시티 입주예정자대표위원회 관계자는 “아파트 공동구매 박람회 기획사들 간의 공개 입찰을 진행, ㈜웍스위즈를 주관사로 선정하였다. 공정하고 투명한 박람회 진행을 위해 ㈜웍스위즈와 공동구매 참가 업체, 입대위가 함께 모여 청렴이행서약식을 갖고 상호 믿을 수 있는 안전한 거래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6월부터 입주가 시작되기 때문에 입대위의 움직임이 더욱 분주해질 예정”이라면서 “입주 예정자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권익을 지키기 위해 앞장서겠다. 많은 관심을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합정 메세나폴리스, 동탄 메타폴리스, 송파 파크 하비오와 같이 MXD 방식으로 개발되며 세간의 주목을 받은 일산요진 와이시티는 지난 해 아파트 미분양 사태가 속출하는 와중에도 100% 분양이 완료된 미래형 주거 복합 타운이다. 3호선 백석역과 경의선 곡산역 및 대곡역, 자유로, 외곽순환도로, 강변북로 등 교통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일산병원과 킨텍스, 백석근린공원 등 문화/생활 시설과 인접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