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시간 관리법! 성공적인 자기 주도 학습

입력 2016-03-14 16:12



2017학년도 입시에 대비하는 수험생들은 자기 주도 학습을 도모하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올바른 학습 계획을 세우지 못해 효과적인 학습 실천이 어렵다. 대체로 주간 또는 일일 단위로 과목과 범위 등 표면적인 계획을 세우지만 애초에 소화할 수 없는 학습량 설정, 과목 당 학습 시간 배분의 착오나 기타 유혹 등의 예상치 못한 변수 때문에 잘 실천되지 못 한다. 이와 같은 학습 계획의 문제점은 기간 안의 막연한 목표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을 뿐, 어떤 과목을 어떻게, 왜, 성적향상을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고려하지 않아 효과적인 학습 스케줄 실행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간략적인 계획은 중·장기적으로 고려 할 때 밀도가 부족한 학습과 과목 간 학습 불균형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바람직한 자기 주도 학습을 계획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장기적인 목표보다는 단기적인 목표 설정을 하는 것이 좋다. 이투스247기숙학원은 이런 면에서 효율을 자랑한다. 월 단위 보다는 주간 단위, 또 일일 단위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주간 계획표 작성 시, 한 주 간의 일정을 검토한 뒤 한 주 동안 학습할 수 있는, 온전히 공부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한다. 그리고 학습 과목과 범위, 내용 등 세부적인 방법을 고려한다. 우선 해당 과목을 교과서, 문제집, 인터넷 강의 등 어떤 학습 매체로 공부할 것인지를 정하고 이에 소요될 시간을 예측해야 한다. 최소 2시간 이상의 시간을 충분히 여유 있게 배분하여 최대한 다음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주중, 평일 또는 토요일까지 빈틈없이 학습 계획을 세워두어야 한다. 또 주말, 일요일에는 구체적인 계획란을 비워둠으로써 주중에 계획대로 실행되지 못한 계획을 보완하거나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 계획표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또한 불필요한 시간이라고 여겨질 수 있는 여가 활동은 오히려 스트레스, 기분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주말 또는 미리 정해둔 때에 정해둔 시간만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분명히 해야 할 것은 늘 스스로와의 약속에 대한 경각심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혹여나 유혹을 이기지 못해 일부 일정을 놓치게 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곧 의지를 되찾아 다음 계획을 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규칙을 어겼을 때에는 마땅한 벌칙이 따를 수 있게끔 본인 스스로에게 엄격해져야 한다.

시간 관리가 바탕이 된 꼼꼼한 학습 계획은 자신의 학습 스타일을 변화시킨다. 이는 더 나아가 습관을 만들고 목표의식을 달성하는데 관건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시간을 대함에 있어 수동적 자세가 아닌 능동적으로 지배하는 자세를 갖추어 성공적인 수험생활을 이어 나가길 바란다. 이상, 이투스247기숙학원 학습전략분석팀 길민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