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딱 맞는 옷이 있는 것처럼, 주택에도 맞춤 설계가 가능할까? '주택이 다 비슷하지'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지만 요즘 지어지는 단독주택단지를 본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단독주택에 예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다양한 평형이나 외관이 세분화되면서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있어서다.현대인의 생활패턴에 따라 설계에서 수납공간, 인테리어, 커뮤니티 공간 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시키는가 하면 유명 건축디자이너를 영입해 차별화된 단독주택을 짓는 곳도 나온다.
특히 핵가족은 물론 노인 가구 증가 등 가족 구성원이 다양해지고, 집을단순 잠만 자는 주거의 공간에서 나아가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변하하면서 수요자 눈높이에 맞춰 맞춤형 공간 설계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셈이다.
이 가운데 경기도 용인 흥덕지구에서 '트리플힐스'가 분양중에 있어 눈길을 끈다. 이 사업지는 약 6만 2,989㎡의 부지에 조성중인 5개 단지 총 203필지로 대규모 고급단독주택단지이다.
특히 '4단지 나오이 ZONE'은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게 일본 유명 건축 디자이너 그룹인 'NAOI(나오이건축그룹)'가 직접 설계해 단독주택단지의 경쟁력을 높였다. 현재 마지막 물량인 '4단지 나오이 ZONE' 32필지와 '5단지 자유건축 ZONE' 43필지가 선착순 분양 중에 있다.
입지로는 인근에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수원 아주대학교 병원 등 대형종합병원이 인접해있으며, 죽전 신세계백화점, 농협하나로마트, 죽전 이마트, 영통홈플러스 등 기존 전원주택지에서는 찾기 힘든 인프라를 자랑한다.
교육환경도 좋아 젊은 수요자들에게도 인기가 좋다. 단지와 인접하여 석현초, 흥덕중, 흥덕고가 있고, 시립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보육시설까지 조성되어 있어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 입장에서는 안전한 등하교가 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교통 여건도 눈여겨볼 만하다. 강남까지 경부고속도로 수원IC가 차량으로 약 3분 거리에 위치하며 용인서울고속도로 흥덕IC,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 도로망을 통해 수도권 및 타 지역과 높은 접근성을 갖췄다. 지하철은 분당선 청명역, 신갈역이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인근 신분당선 수지분당선 개통으로 강남역까지 환승없이 이용가능하다.
집을 자유롭게 짓는 '5단지 자유건축 ZONE'은 디자인 제약이 없어 원하는 건축가나 시공사와 집을 지을 수 있다. 무엇보다 대부분의 필지가 지하에 주차장을 만들 수 있는 경사로가 확보되니 마당을 더 넓게 쓸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에, 아직 분양을 시작하기도 전부터 사전문의가 많아 주차장이 있는 필지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았다.
'4단지 나오이 ZONE'은 건축 전문가 그룹을 선정해 토지계약부터 설계상담, 시공, 입주와 A/S까지 원스톱으로 나선다. 비용 부담도 크지 않다. 4단지의 자유건축존을 제외한 나머지 세대를 거의 동시에 시공하기 때문에 원가 절감에 큰 이득이 있다. 뿐만 아니라 단지형으로 디자인되기에 일반 건축설계비와 비교해 최대 70%를 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주거 공간 이전에 일본의 유명 건축디자이너 (주)나오이 건축설계 사무소가 참여한 건축 예술이라 할 수 있다. 나오이건축디자이너그룹은 공간의 세련미는 물론 거주자를 위한 합리적인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디자이너로, 2010년 '이바라키 건축문화상' 주택부분 우수상수상 및 다수의 수상경력을 갖추며 품질, 기술,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인정받아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