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 아침]
성투 마켓전략
출연 : 박민종 메리츠종금증권 강남금융센터 과장
현재 글로벌 정책 입안자의 코멘트에 따라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증시가 변동을 보이고 있다. 유럽 ECB 통화정책회의(3월10일)에서 부실채원 매입 규모가 관건이며, 중국은 지준율 인하에도 불구하고 구조개혁 및 한계산업에 대한 디폴트 우려감이 시장에 반영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안정 대책이 중요할 것이다. 일본은 추가적인 금리인하에 대해 부정적이며, 기업실적 회복이 관건이 될 것이다.
국내는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과 국제유가 안정에 따른 시장반등이 나타나고 있지만, 기술적 부담은 상존하고 있다. 현재 시장은 안정을 찾고 있는 과정이지만 악재도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호재 및 악재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기 보다 중립적인 시각을 유지하는 것을 권유한다.
1월 시장은 코스닥이 강했으며 2월 시장은 코스피가 강했다. 3월 시장은 다시 코스닥이 강세를 보일 전망이며, 현재 코스피에서는 철강, 화학, 조선, 건설 업종의 반등이 일정부분 이루어졌으며, 3월부터 옥석가리기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3월 3일 공매도 잔고 공시제가 통과되어 시장의 하락에 대한 안전판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공매도가 많은 종목에 숏 커버링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3월은 공매도 잔고 공시제와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있기 때문에 기간조정을 보이거나 가격조정 발생 후 재반등 하고 있는 업종 혹은 종목별로 관심가질 것을 제안한다.
지스마트글로벌(114570), 옥외광고법 개정 시 LED투명전광유리(스마트글래스)를 사용해 건물의 외벽을 장식할 수 있어 수혜가 예상된다. 동사의 '16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975억 원, 영업이익 234억 원, 순이익 103억 원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가가 큰 폭 상승했지만 1~2월 동안 기간조정을 거친 후 재반등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관심가질 필요가 있다.
에이티젠 (182400)은 바이오 종목이기 때문에 실적에 대한 변동성이 크고, 그에 따른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동사는 건강보험 등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루어질 경우 매출은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굿모닝 투자의 아침, 평일 오전 07시~08시 30분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