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아파트 장점 응집된 김해 분양현장 눈길

입력 2016-03-02 10:18
수정 2016-03-02 13:52


지역주택조합이란 같은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도, 시 또는 군에 거주하는 주민이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 주택법 제32조에 따라 설립하는 조합원의 일종이다. 지역주민이 조합을 구성해 사업 부지를 매입하고 주택을 건립하는 것이 특징인데 주택청약통장이 필요없고 일반적인 아파트 분양가격보다 저렴하다는 점과 본인이 원하는 동호수를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눈에 띈다. 최근 이러한 장점을 모두 집약한 김해 삼계 두곡 쌍용예가 아파트가 눈길을 모으고 있다.

김해 삼계두곡 쌍용예가는 약 81,500㎡의 사업부지에 지하 2층~지상 25층 23개 동에 총 1,922세대로,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64㎡형 195세대, 75㎡형 295세대, 84㎡형 1,432세대로 구성돼 있다.

아파트 내부는 전면에 거실과 방3개를 배치한 4베이(Bay) 구조로 설계됐다. 전세대 남향위주(남동, 남서) 판상형 구조로 자연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고 특히 맞통풍으로 개방감이 뛰어나다.

세대내부는 서비스면적을 키우고 발코니확장형 설계로 실거주 공간을 넓혀 실용적인 공간을 연출하였다. 모든 타입의 현관에 다양한 수납공간이 있는데다 64㎡형과 75㎡형의 경우 넓은 팬트리 공간을 설치했고, 방마다 수납공간을 만들어 공간 활용성을 효율화하였다, 84㎡형은 방 3개에 더하여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플러스 α룸을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기술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하여 복잡하고 어려운 일은 시스템에 맡기고 대신 삶의 질을 높이는 일상생활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과 품목이 도입 되었다.

종합병원으로 조은금강병원과 경남도립노인병원이 단지에서 도로를 기준으로 900m 거리에 위치해 있어 응급상황이나 평소 병원 이용이 편리하다. 야외 운동을 위해서는 우선 단지 서측에 접한 해반천 산책로를 이용한 걷기운동과 자전거전용도로를 이용한 자전거 운동을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단지 동축에 산자락을 타고 오르면 바로 분성산 능선이고 임도를 따라 김해천문대로 이어지는 등산코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형쇼핑시설로 홈플러스 김해점이 해반천 자전거길로 약 10분 거리에 있다. 해반천 자전거운동과 쇼핑을 덤으로 취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현재 김해시외버스터미널에 건립되고 있는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는 2015년 말경 준공예정으로 경전철로 5개역 10분거리, 해반천 자전거길로 15분 거리에 있다.

단지 전체는 보행자도로와 차량동선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고, 지상에 주차공간을 없애고 모두 지하주차로 계획하고 있다. 대신 넓어진 지상에는 안전한 보행자도로와 공원으로 조성되어 입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강화했다.

단지 곳곳에 설치된 휴게쉼터와 잔디마당의 휴식공간, 8곳에 설치되는 테니스장ㆍ베드민턴장ㆍ농구장ㆍ게이트볼장ㆍ퍼팅장 및 야외 운동공간, 잔디마당, 이벤트마당, 야외무대 등 최대한 자연과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조성되었다.

특히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한다. 단지 내 입주민이 계절에 관계없이 문화생활과 건강한 삶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로서 주민공동시설이 그것이다. 여기에는 6라인 수영장과 유아풀, 수영장과 연계된 사우나 시설과 찜질방, 19타석의 실내골프연습장과 휘트니스클럽, 그룹을 형성하여 함께 운동할 수 있는 GX룸(스포츠댄스, 에어로빅, 요가 등), 탁구장까지 모두 제공된다.

그럼에도 삼계두곡지역주택조합원이 부담하는 분담금은 최근 일반분양아파트의 분양가(발코니확장비 포함 3.3㎡당 약 1,040만원)에 비해 약 80%에 불과한 3.3㎡당 800만원 초ㆍ중반대의 가격으로 보다 저렴하게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다.

한편, 현재 김해시청 맞은 편에 위치한 주택홍보관에서 조합원을 모집 중에 있는 김해 삼계두곡쌍용예가는 선착순으로 동호수 지정을 진행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