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이 관심을 모은다.
이상지질혈증이란 중성지방이 증가하고 HDL콜레스테롤이 줄어든 상태를 뜻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과도 연관이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예방법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식이요법을 통해 인체 면역력을 강화해야 한다. 금연이 요구되고 간접흡연도 조심해야 한다.
한편, 낮잠이 '혈압'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지난해 그리스의 아스클레피온 불라종합병원 연구진이 낮잠이 혈압을 낮추고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고 보도했다.
연구진은 고혈압이 있는 남녀 386명(평균 연령 61세)을 상대로 실험한 결과, 낮잠을 잔 사람의 혈압 측정치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평균 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규칙적으로 낮잠을 잔 사람의 심장 수축기 혈압은 잠에서 깨어났을 때와 밤에 자는 동안, 비수면자보다 각각 4%, 6% 낮았다. 심장 건강과 관련한 다른 측정치도 낮잠을 잔 사람 쪽이 우월하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낮잠 그룹의 맥파혈류속도(pulse wave velocity) 수준은 비수면 그룹보다 11% 낮았다.
마노리스 칼리스트라투스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낮잠을 잔 사람이 동맥과 심장 질환에서 좀 더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낮잠이 혈압을 낮춘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잠을 오래자는 게 더 이롭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결과"라고 덧붙였다.
(사진=YTN뉴스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