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초콜릿 만들기 & SNS 남녀 화법 차이..'뭐가 다르지?'
수제초콜릿 만들기 & SNS 남녀 화법 차이..'뭐가 다르지?'
수제초콜릿 만들기가 화제인 가운데 SNS 남녀 화법 차이 도한 이슈다.
과거ㅏ 박선우 계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가 현대문법연구에 게재한 논문 'SNS 모바일 텍스트의 언어학적 양성'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보다 이모티콘과 문장부호르 더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의 댓글을 성별로 50개씩 총 400건을 수집한 뒤 그 차이를 연구했다.텍스트 길이는 남성이 평균 41.18바이트, 여성이 평균 41.61 바이트로 글을 써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이모티콘과 문장부호 사용량에서는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페이스북 텍스트 한 건 당 남성은 평균 0.36자, 여성은 평균 0.90자의 이모티콘을 사용해 여성이 남성보다 약 2.5배 많은 이모티콘 문자를 쓴 것으로 드러났다.
?, ~, !, … 등의 문장부호도 여성이 평균 2.15자로 1.37자를 사용한 남성보다 1.6배 사용량이 많았다.
이에 대해 박 교수는 "정보 전달보다는 사교적 기능이 강한 SNS에서 여성이 감정과 느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려는 경향이 남성보다 강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수제초콜릿은 파베 초콜릿은 초콜릿 믹스와 코코아 파우더, 우유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초콜릿 믹스와 우유를 섞고 전자레인지로 1분을 돌린 후 녹은 초콜릿이 다시 응고 될 때까지 잘 섞어 준다. 그리고는 랩에 씌워 냉동고에서 얼리면 된다.
(사진=나의사랑 나의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