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성성지구 교육도시로 변모하다…천안 레이크타운2차 푸르지오 최대 수혜

입력 2016-01-20 09:00
- 주요 학교나 학원가 주변 아파트, 선호도가 매우 높고 거래가격도 높게 형성

- 신도시, 택지지구 등 학군, 개발이 마무리 되면 주요학군으로 부상하는 경우 많아



단지 주변에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주요학교가 있거나 유명학원가가 잘 갖춰진 아파트는 여전히 맹모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어린 자녀를 둔 30~40대가 새로운 부동산 수요층으로 부상하면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이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학교가 가까운 단지 주변에 학원과 독서실, 도서관 등 교육관련 시설까지 마련되면 금상첨화다. 학부모나 학생들의 커뮤니티 형성돼 정보교류가 훨씬 쉬워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학교 주변 아파트나 유명학원가 주변은 방학이나 개학시즌마다 매매가격이나 전세가격이 크게 치솟기도 한다.

실제, 주요학군 주변 아파트에 주택수요가 몰리면서 주변시세를 주도해나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강남8학군으로 유명한 경기고 바로 옆에 위치한 '삼성동 아이파크' 전용 167㎡형의 가격은 3.3㎡당 4538만원 선이다. 반면, 경기고와 거리가 있는 래미안 삼성2차 전용 165㎡형은 3.3㎡당 3543만원으로 삼성동 아이파크보다 1000만원 가량 낮다.

또, 대치동 학원가와 바로 접하고 있는 래미안대치팰리스 1단지 전용 84㎡형은 3.3㎡당 4237만원 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반면, 대치학원가와 비교적 거리가 먼 개나리SK뷰 전용 84㎡형은 3.3㎡당 약 3549만원선에 불과하다.

이처럼 주요 학교나 학원가 주변 아파트가격은 주변 시세보다 훨씬 높게 형성되면서 일반인들이 거주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새로 개발되는 신도시나 택지지구, 도시개발사업구역 등의 학군은 향후 주요학군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아 교육프리미엄도 예상해볼 수 있다. 실제, 분당이나 목동, 평촌신도시 등도 인구가 유입되고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대표적인 교육도시로 변모하게 됐다.

충남 천안 도심 주변에 위치한 '성성도시개발사업구역(이하 성성지구)'도 교육도시로 변모할 가능성이 크다. 성성지구 내에는 초등학교 2개소, 중학교 1개소, 공립유치원 2개소가 설립될 예정으로 또, 학교주변이나 중심상업지역에 학원가가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올해 3월쯤 천안성성초와 천안성성유치원이 먼저 문을 열 예정이다.

천안 성성지구에 학교가 들어서고 학원가가 형성되는 시점에는 대우건설이 짓는 '천안 레이크타운2차 푸르지오'가 가장 많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아파트 바로 동쪽에는 초등학교가 신설되며 그 옆에는 유치원이 설립된다. 유치원 바로 남단에는 어린이공원이 조성되므로 어린 자녀들이 방과후 안전하게 뛰어놀 수도 있다. 중학교도 도보거리에 신설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서쪽에는 업무o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지역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주요 학원들이 입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안 레이크타운2차 푸르지오는 기존 성성중과 오성중, 두정고등학교 등도 가까워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또, 성성지구 바로 우측에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있으며 그 주변으로 공주대학교, 단국대학교, 백석대학교, 호석대학교, 상명대학교 등 주요대학교들이 밀집해 있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 지상 39층, 13개 동 1730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전용면적은 62~99㎡로 다양하게 구성된다. 계약자에게는 계약금 정액제(1차 500만원)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천안 레이크타운 2차 푸르지오'견본주택은 천안시 서북구 성정동 1426번지(인쇄창사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입주는 2018년 1월쯤 가능하다. 분양문의는 1800-1730 로 전화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