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대출규제 피해 '포천2차 아이파크'로 내 집 마련!

입력 2016-01-11 11:37
- 직주근접성 높아 배후수요 풍부하고, 개발여건 개선으로 미래가치도 기대돼

- 포천시 내 유일 대규모 브랜드타운으로 랜드마크 주거단지로 발전가능성도 높아



최근 내 집 마련에 나서는 실수요자들의 움직임이 바쁘다. 뉴스에서 하루가 멀다 하게 보도되는 금리인상과 대출규제에 관한 소식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미국이 기준금리 인상을 시작했고, 올해도 추가적인 인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은 당연한 수순이다.

여기에 오는 2월(수도권)부터 대출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주택구매대출도 현행보다 어려워질 전망이다. 금융위원회가 지난달 발표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과 '가계부채 대응방향'에 따르면, 앞으로 주택담보대출 시 매달 이자와 원금을 함께 갚아야 하는 분할상환·비거치식 대출만 가능하다. 기존에 원금 상환을 뒤로 미루고 이자만 먼저 갚는 거치식 대출은 더 이상 받을 수 없다.

결과적으로 금리도 오르고,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나가야 한다면 기존 대출방식보다 매달 소모되는 비용이 훨씬 크다. 자금의 여유가 있는 투자자들과 달리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부담도 크게 늘어 나는 것.

이에 따라 최근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내 집 마련 시기를 앞당기는 수요자가 늘고 있다. 기준금리 인상과 대출규제를 피하기 위해서다. 특히, 기존 아파트와 달리 신규분양 아파트의 집단대출의 경우 규제 대상에서 제외되어, 새 아파트로 눈길을 돌린 수요자가 많다.

▣ 경기 북부권 실수요자, 대출규제 피해 '포천2차 아이파크' 주목!

특히, 수도권 북부 지역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의 '포천2차 아이파크'가 주목 받고 있다. 단지는 직주근접성을 바탕으로 배후수요도 풍부하고, 포천시에서 유일한 대형건설사의 브랜드타운으로 형성돼 미래가치가 매우 높다는 평가다.

일단, 직주근접성이 매우 뛰어나다. 단지가 들어서는 포천3지구는 총 42만920㎡ 규모로, 지구단위계획으로 지정돼 개발되는 만큼 주거환경이 뛰어날 것이란 평이다. 포천교육지원청과 포천소방서가 단지와 맞붙어 있는데다 포천시청, 포천경찰서 등 관공서가 인접해 있어 관련된 수요층들의 유입이 기대된다.

여기에 '포천2차 아이파크'는 포천시 군내면 용정리 일원에 조성되는 용정산업단지도 차량 약 3분 거리에 있어 직주근접성도 뛰어나다. 용정산업단지는 오는 6월 준공인가를 받을 예정이며, 94만 8,995㎡ 규모의 부지에 섬유, 가구, 기타 기계 및 장비 관련 기업체가 입주할 예정이다. 현재 꽃샘식품, 아이팩, 청우식품, 오뗄, 산과들에, 위노스 등 우수기업들이 분양계약을 체결해 입주를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직주근접성이 뛰어난 만큼 일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대수익형 상품으로 활용도 가능하다.현재 포천시의 전용 59㎡형 임대료는 보증금 4000~5000만원, 월임대료 50~60만원 수준으로, 임대상품으로 활용 시 약 6%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어 투자가치도 우수하다.

▣ 포천시 유일 대형 건설사 브랜드타운, 랜드마크로 우뚝!

특히, 이번에 공급되는 '포천2차 아이파크'는 앞서 분양한 '포천 아이파크'와 함께 포천시에서 처음 조성되는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타운으로, 향후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브랜드타운은 아파트 단지 내에 상업시설 등 생활편의시설이 잘 구축되어 있고, 문화·체육시설 등의 커뮤니티시설도 잘 갖춰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다. 선호도가 높은 만큼, 수요층이 탄탄해 불황에도 가격하락폭도 작다. 지역 내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도 높아 가치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포천2차 아이파크'는 이 같은 브랜드타운의 가치를 모두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게다가 2006년 이후로 신규 공급이 전무한 지역으로 신규분양 아파트의 희소성 및 기대가치도 높다는 점도 몸값을 높이는 이유다.

실제로 최근 '포천2차 아이파크' 견본주택에는 금리 인상 전 내 집 마련을 마무리 지으려는 방문객 및 문의전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한편, '포천2차 아이파크'는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포천3지구 B1-2BL에 들어서며, 지하 1층, 지상 22층 9개 동, 총 461가구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59㎡A(160가구) △59㎡B(20가구) △74㎡A(94가구) △74㎡B(16가구) △84㎡(127가구) △101㎡(44가구) 규모다.

현재 선착순 계약이 한창 진행 중이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구읍리 686번지(포천소방서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분양문의는 1600-0959 로 전화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