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15년의 마지막 달로 접어들면서 연말연시 크고 작은 모임이 하나 둘 생기고 있다. 연말연시 시즌이 되면 피부과와 성형외과에 방문하는 여성들이 많아지는데, 매년 이맘때만 만나는 동창모임 등에서 지난 1년 동안 늙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듯 경쟁적으로 어려 보이는 얼굴을 가꾸기 위함이다.
동안을 위한 성형수술은 멍, 흉터, 붓기와 회복기간 등의 부담이 있어 모임을 앞둔 이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연말연시가 되면 피부과와 성형외과에서는 성형수술에 비해 시술시간이 짧고 간단한 보톡스, 필러와 같은 쁘띠성형이 단연 인기다.
보톡스와 필러는 시술 시간이 짧고, 멍이나 붓기가 없으며 별도로 회복기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짧은 시간 안에 예뻐지기 위해 선호하고 있는 시술이다.
먼저 보톡스는 보툴리늄 톡신이라는 일종의 독소를 이용해 과도하게 근육이 발달한 부위를 마비시키고 근육의 부피를 줄어들게 하는 원리의 시술이다. 대표적으로 근육이 발달한 사각턱을 개선하는데 사용되며 이 외에도 종아리 근육, 미간 주름, 눈가 주름 등의 개선에 사용된다.
반면 필러는 볼륨이 부족한 부분에 히알루론산이라는 인체 성분과 비슷한 물질을 주입해 입체감 있는 얼굴을 만들어주는 시술이다. 낮은 코, 푹 꺼진 볼, 납작한 이마, 무턱 등 다양한 부위에 시술할 수 있으며 개인의 피부타입이나 시술 부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필러 약물을 선택해 시술 받을 수 있다.
부산 서면피부과 리노보클리닉 김자영 원장은 "연말이 되면서 간단하게 예뻐질 수 있는 시술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다"며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시술이 쁘띠성형으로 알려진 보톡스와 필러 시술인데, 5~10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면 성형수술을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어 시술 받는 이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 김 원장은 "성형수술과 비교해 부작용의 위험도가 적고 간단한 시술이지만, 엄연히 약물을 인체에 주입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시술자의 경력과 노하우를 잘 따져본 후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며 "같은 양의 보톡스나 필러를 얼굴에 주입하더라도 누가 시술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미세하게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