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주요 지역 오피스텔 투자, 지역개발계획 확인해 보셨나요

입력 2015-12-08 16:36


- 베드타운 성격 강한 곳 피해 기업수요 풍부한 자족형도시 오피스텔 주목, 마곡지구 분양 눈길

마곡, 위례, 미사 등 수도권 주요 개발지역들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이들 지역은 모두 대규모로 개발되는 택지지구, 도시개발사업이라는 점에서 공급되는 아파트 모두 높은 청약경쟁률과 수천만원의 웃돈이 붙는 등 수도권을 대표하는 핫플레이스 지역으로 자리잡았다.

서울시 부동산 정보광장에 따르면 2013년 최고 4억4700만원에 분양한 마곡엠밸리7단지 전용 84㎡는 올해 8월 무려 3억2300만원 오른 7억7000만원에 거래됐다. 이달 입주를 앞둔 마곡 힐스테이트 전용 84㎡의 분양권도 올 상반기 8000만원의 웃돈이 붙어 거래된 바 있다. 위례신도시와 미사지구 역시 단지에 따라 수천만원~1억원 수준의 웃돈이 형성된 상황이다.

□ 투자 고민 중이라면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지만 전문가들은 오피스텔과 같은 수익형부동산 투자의 경우 조금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대규모로 개발되는 지역의 특성상 개발단계부터 도시의 성격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특히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오피스텔은 풍부한 지역 내 기업체수요를 확보하고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이런 점에서 자족도시를 컨셉으로 개발이 한창인 마곡지구는 수익형부동산 최적의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 미사강변도시나 위례신도시의 경우, 개발규모는 마곡지구보다 크지만 예상 기업체 상주인구는 마곡지구의 약 절반 수준에 그쳐 베드타운(Bed Town) 성격이 강하다. 이렇다 보니 개발이 완료되는 시점에 풍부한 기업체 배후수요로 공실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마곡지구 오피스텔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 신경제 거점 특화도시로 개발되는 마곡지구, 풍부한 기업체 수요와 쾌속 교통망 강점

마곡지구는 강남권에 편중된 개발 중심을 분산시키고, 자족성이 부족한 서울 서남권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개발이 시작되며 지난 2013년 첫 아파트 입주가 이뤄졌다. 주거, 상업, 업무, 산업단지, 공원 등을 갖춘 신경제 거점 특화도시로 개발되며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의 6배, 판교 테크노밸리의 5배 규모, 향후 상주인구 약 16만 명, 유동인구 약 40만 명에 이르는 초대형 업무지구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현재 마곡지구는 2017년 개통 예정인 공항철도 마곡역을 포함하여 이미 완공을 마치고 정상 운행중인 지하철 노선만 3개가 지난다. 인천공항·김포공항을 비롯해 강남 등 서울 3대 업무지구로 이어지는 뛰어난 교통망은 마곡지구 최고의 경쟁력으로 꼽힌다.

□ 마곡지구 내 핵심시설, 대기업 수요 확보한 마곡역 권역 오피스텔 노려볼 만

특히 마곡지구 내에서도 지하철 5호선 마곡역이 지나는 마곡역 권역이 향후 마곡지구 핵심권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마곡역 권역은 이미 착공이 들어간 LG사이언스파크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다. LG전자를 비롯해 2017년 1차 입주, 2020년 2차 입주가 진행되는 LG사이언스파크는 상근 종사자 수만 3만여 명에 달해 마곡역 일대 오피스텔은 가장 확실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셈이다.

또한 단지 앞으로 호텔과 쇼핑센터, 마이스(MICE) 시설이 들어서는 마곡지구 특별계획구역(계획), 여의도공원의 약 2배 규모(50만㎡)로 조성되는 보타닉공원이 2016년 완공 예정으로 자족도시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마곡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힐스테이트 에코 마곡역' 오피스텔은 현재 잔여분을 선착순 분양 중으로 계약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017년 12월 입주 예정으로 LG사이언스파크의 1차 입주시기와 겹치며 완공과 동시에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오피스텔은 지하철 5호선 마곡역과 150m 거리로 2017년 신설 출입구(예정)가 완공되면 단지 바로 앞으로 마곡역을 이용 가능하다.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역(2017년 개통예정)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올림픽대로, 김포한강로 등 주요도로를 통해 서울 도심권 및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전용면적 기준 19~42㎡, 총 475실로 구성으로 최저 1억4000만원대부터의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책정됐다. 계약금은 10%,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마곡지구 부동산 관계자는 "공급과잉 논란 등 마곡지구에 대해 비관적인 시선도 존재하지만 당장 내년부터 기업들의 입주가 시작되고 LG사이언스파크가 입주하는 2017년경에는 오피스텔 공실을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라며 "수익형상품의 특성상 입주 시점의 개발호재를 따져보고 투자하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에코 마곡역의 모델하우스는 서울 강서구 등촌동 657-4에 위치한다. 문의는 1566-7868 로 전화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