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 TODAY 핵심전략

입력 2015-12-08 17:30


[마켓포커스]
- TODAY 핵심전략
- 출연 : 강준혁 K&J 스탁 매니지먼트 대표


시장상황 점검
최근 유가하락으로 인해 시장의 자금은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 이동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시장의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달러강세로 인해 원화약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외국인의 매도세는 소폭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수급에 기인한 국내시장의 체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높다. 금일 삼성엔지니어링은 대규모 유상증자를 언급해 삼성 관련주가 강세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국내시장에 상승모멘텀이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시장의 심리상태는 긍정적이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시장의 이슈 - 中 전기차 시장에서 약진
세계전기차협회는 올해 전세계에서 약 60만 대의 전기차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 중 25만 대는 중국에서 판매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렇다면 중국은 전세계 전기차 시장의 약 40%를 점유하게 되는 것이며 지난 10월까지 중국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약 17만 1,145대이며 올해 예상치인 25만 대 판매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국은 전기차 운행 시 문제점을 빠른 속도로 개선시키고 있으며, 질적 성장까지 이루어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차의 안정성과 배터리 품질개선에 주목되고 있으며 중국은 전기차 배터리에 관련된 기술이 약하다는 것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국내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현황 및 관심종목
중국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은 중국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중국에 진출해 있는 상태이다. 중국에 진출해 있는 국내 전기차 배터리 관련 기업으로 인해 2018년 국내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 1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으며 가장 큰 수혜를 얻을 수 있다. 현재 위에 제시한 세 종목은 시장의 하락과 동시에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시장이 반등국면에 진입하게 된다면 세 종목은 강한 반등세를 나타낼 것이다.

투자 아이디어
코스피는 일봉상 이전 저점에서 반등 여부가 중요하며 반등 시 패턴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코스피가 이전 저점을 이탈할 시 주봉상 고점이 하락해 장기하락 국면에 진입할 수 있기 때문에 종목을 매수하기 보다 보유종목을 관리해야 한다. 코스닥은 아직까지 박스권 하단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하락 시 박스권 하단 반등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양대시장 모두 60 분봉상으로의 반등타이밍에 주목해야 하며 60분봉상의 추세가 명확해지기 전까지 신규진입은 자제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