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시즌' 자동차 점검법, 체인 주의사항은?

입력 2015-12-04 00:37
수정 2015-12-04 17:16
▲(사진=KBS 뉴스 캡처)

'겨울 시즌' 자동차 점검법, 체인 주의사항은?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된 가운데 자동차 점검법이 관심을 모은다.

겨울철 차량 사고 방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어'와 '배터리' 점검이다.

배터리가 오래됐거나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추위에 배터리 출력 용량이 낮아져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경유차는 연료에 수분 함유가 높아지면 연료필터나 연료라인이 얼어붙을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점검이 필요하다.

또 눈길 제동력 강화를 위해서는 미리 타이어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폭설을 대비해 스노체인을 항상 차 트렁크에 휴대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 공기압은 평소보다 10% 더 충천하고, 5년 이상 된 타이어는 새 타이어로 교체해야 한다.

한편, 이와 함께 스노우 체인 고를 때 주의사항도 관심을 모은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스노우체인 선택시 중요한 것은 ‘내구성’과 ‘탄탄한 성능(안전도)’, 그리고 ‘편의성’이다.

눈길·빙판길에서의 안전한 성능과 장착 편의성을 고려해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렴한 제품을 찾느라 신뢰성과 내구성을 간과하면 더 큰 비용을 지출할 수도 있다. 특히 차는 운전자의 신체 일부와 같아서 안전하고 튼튼한 스노우체인을 골라야 한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스노우체인은 다양한 제품이 구비돼 있다. 허브 디스크를 비롯해 사슬 체인, 페브릭(직물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각각 운전환경과 상황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한편, 스노우체인 장착방법은 체인 준비→타이어 감싸기→체인 고정 순으로 진행된다. 포털사이트에서는 그림과 함께 설명돼 있어 누구나 쉽게 배워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