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원자재 시장 점검

입력 2015-11-20 13:43


[출발 증시특급]

- 마켓 진단
출연 : 서상영 KR투자연구소


최근 유가 변화는?
최근 API 원유재고가 크게 증가하면서 8% 이상 급락했다. 금주 API 원유재고는 감소했지만 상승폭은 제한적이었으며 다량의 매물이 출회되었다. 이로 인해 시장참여자는 유가가 40달러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가 하락 지속될까?
중국은 전체 원유소비의 4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원유소비 증가 혹은 감소가 핵심적이다. 올해 중국은 원유 수요 6%를 증가시켰으며, OPEC 월간보고서에는 중국과 인도가 전략비축유를 수입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향후 달러강세 지속여부에 따라 유가의 향방이 결정될 것이다. 또한 중국의 2016년 샤오캉 사회 구현을 통해 중산층이 증가된다면 중국의 1인당 원유소비가 증가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유가는 바닥을 확인하고 있는 과정이며, 12월 FOMC 회의와 OPEC 정례회의가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구리 가격 향후 전망은?
중국은 전세계 글로벌시장에서 구리수요를 약 50% 차지하고 있어 중국경제의 회복여부에 따라 구리 가격 방향이 결정될 것이다.

금 가격 향후 전망은?
금 가격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인플레이션이 높아지거나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유입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이를 충족시킬 만한 요인이 없기 때문에 금에 쉽게 다가가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금 가격이 800달러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금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는 조심해야 하며 금과 연동되는 원자재 관련 주식도 내년 3월까지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특급, 평일 오전 8시~10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