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긋불긋 아토피, 안면홍조...올 겨울엔 '그만하자'

입력 2015-11-13 09:24


[손화민 기자]건조하고 추운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어김없이 피부 고민이 부각된다. 하루가 다르게 떨어지는 기온과 습도로 피부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것이다.

멀쩡하던 피부가 간지럽고 달아오르면서 트러블까지 생기기 시작했다면 피부도 월동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 찾아온 것으로 보면 된다. 겨울 환절기엔 피부 건조로 인한 탄력 저하, 주름 생성과 더불어 극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아토피, 홍당무를 연상시키는 안면홍조 등이 대표적인 피부 고민으로 떠오른다.

아토피, 안면홍조가 현재 눈에 띄지 않는다고 해서 방치하는 것은 금물이다. 봄, 여름 동안 열심히 지켜온 피부 건강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본격적인 추운 겨울이 오기 전 곧 나타날 겨울철 피부 고민을 미리미리 예방하는 준비가 필요하다.

★집중 고보습 케어로 아토피 가려움증 잡기



겨울 환절기는 평소 아토피 고민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더욱 힘든 계절이다.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큰 적은 바로 극건조함으로, 피부 수분을 빼앗아가는 추위가 시작되면 피부가 한층 건조해지며 피부 당김 및 가려움증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이다.

아토피 피부 관리를 잘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보습’이다. 아토피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는 순한 보습제를 샤워 후 충분히 발라 피부 수분 유지를 돕는 것이 필수다. 보습제를 고를 때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가 예민해진 만큼,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아토피 케어를 위한 올바른 화장품을 선택하면 더욱 좋다.

병원에서 전문가 처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바이오더마 아토덤 인텐시브는 극건성 피부를 빠르게 개선해주는 고보습 크림으로,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키고 피부 건조로 인한 가려움증을 완화시켜 준다. D.A.F® 바이오더마 특허 성분이 피부 알러지를 최소화하고, 피부 자생력 강화에 도움을 줘 스스로 건강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도록 가꿔준다. 샤워 후 물기가 마르기 전 발라주면 보습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끈적임 없이 빠르게 흡수되는 텍스처로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제로이드 인텐시브 로션은 악건성 피부를 위한 보습 강화 로션으로 피부 보습과 진정을 도와주는 제품이다. 피부지질과 유사한 성분과 구조로 이루어져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가꿔주며, 스쿠알란 등의 성분이 리치하고 부드러운 사용감을 주고 보습감을 오랫동안 유지해준다.

적절한 보습제 선택과 함께, 클렌징 단계에서부터 수분을 뺏기지 않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 여성들은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세안을 열심히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철저함이 오히려 피부 장벽을 무너뜨려 건조하고 허약한 피부를 만든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피부에 부담을 주는 합성 계면활성제 등을 배제한 약산성 클렌저가 필요하다.

아크웰 버블 프리 피에이치 밸런싱 클렌져는 민감성 피부를 위한 비이온계 약산성 클렌져로, 거품이 없는 독특한 제형이 특징이다. 거품이 없다고 세정력이 약한 것이 아니며, 이중세안 없이도 메이크업을 지울 수 있으면서도 피부의 천연 수분막을 지켜 건조함과 트러블을 막는다.

★보습 진정 및 쿨링 케어로 안면홍조 붉어짐 잡기



얼굴이 갑작스레 붉어진 후 쉽게 가라앉지 않는 안면홍조 역시 많은 사람들이 갖는 대표적인 겨울철 피부 고민이다. 심할 경우, 인기 드라마 '그녀는 예뻤다' 속의 황정음처럼 마치 촌스러운 볼터치를 한 듯한 모습으로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안면홍조란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혈관의 수축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으로써, 모세혈관들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돼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는 증상이다. 안면홍조는 주로 양 볼에 나타나는데,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 두께가 얇고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적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안면홍조 케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피부 진정’이다. 민감한 피부에 특화된 제품을 사용해 피부에 주는 자극을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안면홍조 역시 피부 건조에 기반한 증상이므로 피부에 유해한 성분을 피하는 것은 물론이고, 피부 진정을 도우면서 수분 및 보습 충전 효과를 지닌 제품이면 더욱 좋다.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H2O AR’은 외부 자극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붉어지고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켜 주는 저자극 클렌징 워터로, 피부 진정과 클렌징을 동시에 해결해준다. 미셀 솔루션 기술(Micelle Technology)을 적용해 친수기와 친유기로 이뤄진 동그란 형태의 분자가 피부 속 잔여물을 흡착하고 빈자리에 수분을 채워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준다. 함께 사용하면 좋은 ‘센시비오 AR 크림’은 피부 민감도를 낮추고, 붉어진 자극 부위를 진정시켜 주는 보습 크림이다.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 붉음증이 점점 줄어들고 재발 횟수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적절한 쿨링 관리도 안면홍조 개선에 도움이 된다. 피부 진정 효과를 지닌 알로에 젤을 냉장고에 보관해 차갑게 한 뒤, 피부에 듬뿍 발라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고 확장된 모세혈관을 관리해주면 좋다. 네이처리퍼블릭 ‘수딩 앤 모이스처 알로에베라 92% 수딩젤’은 캘리포니아산 유기농 알로에 추출물이 92% 함유된 수딩젤로 외부 환경에 자극 받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한다. 히알루론산을 함유해 보습력을 높였으며, 인공색소를 사용하지 않아 피부 자극이 적은 제품이다.

bluenews@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