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vN 집밥 백선생 캡처)
해장에 좋은 콩나물 찌개 레시피가 화제다.
최근 방송한 tvN '집밥 백선생'에서는 콩나물을 주제로 다양한 요리가 소개됐다.
백종원은 반찬은 물론 술안주, 해장에도 좋은 콩나물 찌개를 만들었다. 백종원은 "콩나물은 국 재료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편견을 버려야 한다. 이건 내가 정말 아끼는 레시피"라고 자신했다.
먼저 소주잔 반 컵 분량의 식용유와 파를 적당히 넣어 파기름을 만들었다. 파가 어느 정도 볶아졌을 때 간 돼지고기 1컵을 넣어 볶다가 굵은 고춧가루 소주 한 컵을 추가로 넣었다.
이후 콩나물을 올리고 콩나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었다. 여기에 양파, 버섯을 넣고 소주잔 반 컵의 진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췄다.
이어 마늘 한 큰술을 넣고 파와 고추를 넣어 콩나물 찌개를 완성했다. 콩나물 찌개를 맛본 출연진은 "텁텁하지 않고 시원하다"고 극찬했다.
한편, 이와 함께 백종원의 고기용 만능소스도 공개돼 새삼 화제다.
백종원은 갈비찜과 불고기, LA 갈비 등 모든 고기에 활용 가능한 만능 소스를 공개했다.
백종원은 "매년 명절날 꼭 써먹을 수 있는 메뉴로 구성했다"며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에 모두 활용 가능한 '고기용 만능 소스'로 요리를 하면 '맛있다'라는 소리를 꼭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기용 만능 소스 비법은 간단하다. 진간장 두 컵, 설탕 한 컵, 맛술 한 컵, 물 두 컵, 간 마늘 반 컵, 생강 한 숟갈, 파 한 컵, 참기름 1/3컵을 섞으면 된다.
이렇게 만든 만능 소스에 핏물을 뺀 갈비를 넣어 재운 뒤 물을 붓고 40분 정도 끓인 다음 감자, 당근, 버섯, 양파, 대파 순서로 끓여주면 백선생 표 만능소스 갈비찜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