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투자전략팀장에게 듣는다
출연 : 김일구 한화증권 투자전략팀장
中 증시 휴장, 안도랠리, 다음 주도 이어질까?
다음주 수요일까지 휴장하는 중국시장은 그동안 국내 주식시장에 심리적 압박을 가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다. 하지만 국내 주식시장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가하는 시장은 홍콩시장이다. 이는 중국시장에 개인투자자에 비해 기관 및 외국인투자자가 적기 때문이다. 홍종시장은 전일 휴장 후 금일 재개장한다.
배기가스 사태, 中 자동차세 감면, 자동차주 영향은?
최근 중국이 1,600cc이하 차량의 취득세 감면조치를 발표했다. 독일자동차 문제와 중국의 소형차취득세 감면이 단기적인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중국은 과거에도 소형차 취득세를 감면해 자동차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당시 노후차 폐차시 보조금을 지급했으며 신차등록에 대한 규제가 없었기 때문에 효과가 컸다. 이번 소형차 취득세 감면과 함께 친환경차에 대한 지원이 발표되어 전체 자동차판매에 큰 영향을 주기보다 소형차를 선호하는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에서 현대차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단기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하지만 현대차 및 기아차는 올해 전년대비 출하량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투자의견은 중립이다.
10월 증시 핵심변수는?
9월 증시 하락 후 10월 반등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10월 주식시장이 전통적으로 부진했던 이유는 애널리스트가 낙관적으로 예상했던 실적전망치를 대폭 하향조정했기 때문이다. 이번 달에도 미국의 금리인상 여부와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가 영향을 미칠 것이며, 애널리스트의 연간실적 하향여부에 따른 실적이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다.
10월 유망업종은?
10월에는 실적기대감이 높은 종목에 투자가 가능하며 실적기대감이 낮은 저평가주, 배당주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그동안 실적전망치가 높았던 종목의 실제 전망치가 예상 전망치보다 하회한다면 주의해야 한다.
10월 증시 대응전략은?
10월 황보세가 예상되며 지수하락시 연기금 매수를 확인하고 진입해야 한다. 코스피는 상단 2,050p~2,100p에서 황보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10월 원/달러 환율 전망은?
최근 환율의 변동폭이 증대되고 있지만 8월 이후 큰 변화는 없다. 현재 모든 나라가 환율에 예민한 상황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환율을 움직일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를 환율전쟁 중의 표착상태로 판단할 수 있으며, 환율이 1,170~1,180원에서 등락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배당주 투자전략은?
현재 투자자는 실적이 가시화되는 종목에 집중하고 있으며 시기적으로 배당주의 상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배당주에 투자시 올해 예상 배당수익률 및 해당기업이 지속적으로 배당을 했는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