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져 가는데 신규 창업이나 업종변경 재창업을 계획 중인 이들의 목표도 현실적으로 조정되고 있다. 보다 장기적인 사업 운영을 목표로 꾸준한 매출과 안정적 소득을 기대할 수 있는 업종,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에서는 '명가 교동짬뽕'(www.kyoppong.com)과 같은 중식체인점이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재조명 받고 있다. 남녀노소 전 연령대 소비자들을 단골로 확보할 수 있는 대중성과 계절 및 유행을 타지 않는 안정성 등 현실적인 메리트가 창업자들에게 어필되고 있는 것.
얼마 전까지만 해도 중식당은 일반 초보창업자들이 쉽게 도전할 수 없는 고난이도 업종이었다. 숙련된 조리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 하지만 최근 중식전문 프랜차이즈들의 잇단 등장으로 진입장벽이 무너지고 있다. '명가 교동짬뽕'이 대표적인 경우로, 특화된 불맛의 짬뽕을 간단한 레시피와 특제소스를 통해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했다.
프랜차이즈 '명가 교동짬뽕'은 체계적인 레시피 매뉴얼을 통해 주방인원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는 동시에 짬뽕, 짜장면, 탕수육, 만두 등 고객 수요가 높은 메뉴 라인업만을 구성해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다. 이 같은 전략은 가맹점의 회전율과 객단가 상승,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인정 받는 맛, 보다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기 위해 '명가 교동짬뽕'은 2년 이상 서울 및 수도권 등에 다수의 가맹점을 운영했다. 올 여름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전개하며 창업 점주들에게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현장 경험으로 터득한 실질적인 장사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현재 서울 및 수도권에서 운영 중인 30여 개 '명가 교동짬뽕' 매장들은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중독성 강한 불맛 짬뽕과, 세련된 인테리어,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와 입소문, 본사의 세밀한 가맹점 관리시스템 등이 성공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명가 교동짬뽕을 운영 중인 ㈜명가푸드시스템의 본사 관계자는 "브랜드 론칭 초기부터 무분별한 가맹점 개설을 지양하고, 좋은 음식을 정직하게 파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소비자들의 입소문과 가맹점들의 고수익 성공사례가 알려지면서 최근 창업문의가 급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의는 대표전화(02-6491-3552)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