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봉균 원장 의학칼럼] 검증되지 않은 수술이 '광대뼈재수술'의 주요원인

입력 2015-09-24 09:06


5년 전 광대뼈축소술을 받은 부위가 최근 통증이 심해져 병원을 찾은 환자가 있었다. 검사결과 광대 사이를 잇는 플레이트가 세 조각이 나 있었다. 교근의 힘을 간과해 얇은 금속플레이트를 사용한 것이 화근이었다.

광대뼈축소술뿐 아니라 사각턱수술, 턱끝수술과 같은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을 다듬는 안면윤곽수술은 드라마틱한 변화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장 관심이 많은 성형수술 중 하나다. 하지만 수술 수요가 많아진 만큼 수술 후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부작용을 겪는 등의 문제로 재수술 사례도 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광대뼈축소수술은 수술 후 효과가 미미해 재수술을 받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광대뼈가 원하는 만큼 효과적으로 축소되지 않아 기대한 것보다 얼굴이 작아지지 않았다' 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절골부위가 벌어진 광대불유합, 볼처짐, 광대비대칭, 절골부위 함몰 등 재수술의 사유는 다양하다.

광대재수술을 예방하려면 검증된 수술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부분의 재수술 환자들은 검증되지 않은 수술을 받아 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최근 빠르고 간편하다는 퀵광대뼈축소술은 부작용 사례가 속출하고 있고, 이런 부작용을 없앤 새로운 시술법이라며 검증되지 않은 또 다른 시술들이 등장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사각턱수술이나 광대뼈축소술과 같은 얼굴뼈를 전문으로 다루는 안면윤곽수술은 단순히 얼굴 라인을 매끄럽고 갸름하게 다듬는 것이 아니라 얼굴뼈 자체를 절제하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얼굴뼈를 전문으로 하는 성형전문의에게서 수술 받아야 가장 안전하고 만족도 역시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안전 또한 중요하다. 안전사고에 대비해 마취과 전문의가 병원 내에 상주해야 한다.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지 않을 경우 만약의 비상시 응급환자가 발생해도 곧바로 대처하기가 어려워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아울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자가발전시스템, 응급차량, 24시간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중앙관제시스템 등을 확보한 병원이라야 혹시나 모를 사고와 부작용을 없애고 성공적인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