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이른바 저도수 소주의 여러 문제점을 '도마'에 올려 논의하기 위한 기자 간담회가 22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다. 소비자단체인 한국소비자연맹과 사단법인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의 공동 주최다.
이날 간담회에선 저도수 소주가 건강ㆍ음주량에 미치는 영향, 주정 사용량 감소 등 원가 절감 요인이 있는 데도 거의 불변인 가격 문제, 유통기한 설정 문제 등 저도수 소주와 관련돼 최근 지적되고 있는 각종 이슈들이 다뤄질 예정이다.
간담회의 첫 번째 주제 발표자론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이 나선다. 정 사무총장은 소비자연맹이 최근 20대 이상 남녀 1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저도수 소주에 대한 소비자 선호와 실태조사' 결과를 처음 공개할 예정이다. 여기엔 저도수 소주의 가격ㆍ유통기한 문제와 저도수 소주를 마시기 시작한 후의 음주량 변화 관련 설문 결과가 포함돼 있다.
두 번째 주제 발표는 알콜전문병원인 진병원 윤영환 원장(정신건강의학과)이 맡는다. 주제는 '저도수 소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주제 발표에 이은 패널 토의엔 국제표준화기구 소비자정책위원회 문은숙 제품안전의장, 대한보건협회 방영애 실장, 성신여대 생활문화소비자학과 허경욱 교수가 참여한다.
◇저도수 소주 관련 기자 간담회 요약
주제: 저도수 소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일시: 9월22일(화요일) 오전 10∼12시
장소: 대한상공회의소 소회의실 1(서울 중구 세종대로 39 상공회의소회관 02-6050-3114)
주최 : 한국소비자연맹,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
제 1 주제: 저도수 소주에 대한 소비자 선호와 실태조사: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
제 2 주제: 저도수 소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알콜전문병원 진병원 윤영환 원장(정신건강의학과)
패널 토의:
국제표준화기구 소비자정책위원회 문은숙 제품안전의장
대한보건협회 방영애 실장
성신여대 생활문화소비자학과 허경욱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