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Personalized), 최신 유행(Popular), 단순함(simPle)이 모바일 쇼핑의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달 시장조사 전문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에서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만 19세~59세 스마트폰 보유자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6명(61.6%)은 맞춤 추천 서비스가 제공하는 정보 덕분에 선택이나 결정이 한결 편리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맞춤 추천기능이 주목 받으면서 쇼핑앱 관련 업체들은 해당기능을 업그레이드 하며 개인화,최신유행, 단순함의 키워드를 기능과 디자인 전반에 적용하는 추세다.
국내외 쇼핑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최신 유행(Popular)상품을 선별해 사용자의 쇼핑 패턴에 맞는 개인화(Personalized)된 상품을 추천하는 쇼핑앱부터 개인 쇼핑 기록을 관리하고 가장 핫 한 세일 정보를 재빠르게 제공하는 쇼핑 관리앱, 단순한(simPle) 사용법으로 잠자는 카드혜택을 찾아주는 모바일 지갑까지 3P의 요소를 두루 갖춰 편리한 쇼핑을 도와주는 다양한 앱을 소개한다.
◆나에게 꼭 맞춘 쇼핑정보, 마이사이드
일대일 맞춤형 쇼핑앱 '마이사이드'는 사용자의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국내외 쇼핑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분석, 전문 큐레이터가 직접 선별한 약 500가지 아이템을 매일 아침 선보인다.
또한, 전문 큐레이터가 선별한 제품을 재미있는 테마로 구성해 다양한 상품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는 'EXPLORE' 기획전을 진행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트렌드 파악이 쉽고 사용자가 다양한 아이템을 찾을 필요가 없어 쇼핑이 더욱 쉽고 편리해 졌다는 평이다.
일대일 맞춤형 쇼핑앱 마이사이드 관계자는 "개인 맞춤형 추천기능은 마이사이드의 가장 큰 강점이며 해당 기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며 "또한, 2.0 버전 출시와 함께 제공된 심플한 화면구성과 사용법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쇼핑관리 간소화로 심플한 쇼핑, 빨대
하나의 계정으로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는 쇼핑 관리 앱 빨대는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대형 쇼핑몰 등과 연동돼 사용자의 구매 기록부터 장바구니, 배송, 포인트 정보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장바구니에 넣어둔 아이템의 실시간 최저가를 알려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검색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사용자가 구입한 제품은 '거래가 끝난 상품'으로 분류되는데 알아보기 쉽고 단순한 이미지로 표시해 눈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할인쿠폰 찾지 말고 보자, 클립
'클립(Clip)'은 사용자별 카드 정보와 멤버십, 쿠폰을 종합해 최대 할인 혜택을 개인 맞춤형으로 모바일 지갑이다. 최초 1회만 카드 정보를 입력하게 하는 단순한 사용법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했으며 인지하지 못하는 카드의 할인 혜택까지 찾아서 제공해주기 때문에 시간 절약은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
또한, 위치 기반 서비스를 활용해 사용자 주변3km내에 위치한 매장에서 가장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결제 카드를 카테고리 별로 추천해주어 직접 검색하지 않아도 다양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실시간 세일 정보가 내 손안에, 서프라이즈
'서프라이즈'는 화장품, 패션, 푸드 브랜드의 할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쇼핑 앱이다. 개인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등록하면 해당 브랜드의 세일 정보가 있을 경우 알람으로 알려주어 직접 세일 정보를 찾아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주며 최신의 세일 정보를 빠르게 캐치할 수 있다.
'쇼핑 피드' 카테고리 에서는 사용 후기, 제품 비교 분석 정보 등을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해 보는 즐거움을 더했으며 '찜'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할인 정보만을 모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