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 투자전략팀장에게 듣는다
출연 : 강현철 NH투자증권 투자전략부장
美 Fed 기준금리 동결, 배경은?
현재 주변국의 경기침체와 미국의 경기회복도 완연한 회복으로 보기 어려워 9월보다 12월 인상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두 달 동안 시장은 금리인상이 9월에 단행될 수 있다는 불확실성에 노출되면서 주가변동성이 커졌다. 금리인상의 12월 연기는 불확실성이 계속 이어진다는 측면에서 좋은 뉴스가 아니라고 판단된다.
美 금리동결, 국내증시 영향은?
미국의 금리인상이 최대 내년까지 지연되면서 불확실성이 증대되었다. 최근 주식시장의 상승요인은 이번에 금리가 동결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또한 차라리 금리인상 후 연내 금리인상이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 최적의 신호였다. 하지만 시장의 예측과 다르게 미국의 출구전략 지연은 시장에 불확실성을 증대시켜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투자에 좋은 뉴스가 아니다.
연준撥 불확실성, 신흥국 증시 영향은?
신흥국은 미국의 금리인상 여부 영향으로 변동성이 컸고, 금리인상이 더 지연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단기적으로 안도랠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금리인상이 마무리된 것이 아니고 잠시 시간을 벌어둔 것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랠리는 발생해도 추세적인 전환가능성은 없다고 판단된다. 그렇기 때문에 7~8월의 변동성이 연말에 다시 한 번 발생할 수 있어 안도랠리가 발생했을 때 비중을 조절해야 한다.
美 Fed 금리인상 시점은?
현재 확률은 연내 50% 내년 50%이다. 재닛 옐런 의장이 최근 여러 의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연내에 금리인상 단행할 것을 언급했고, 전일 기자간담회에서 10월 금리인상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당장 10월 금리인상은 어려울 수 있지만 12월에 출구전략이 시작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
여전한 불확실성, 외국인 수급 전망은?
현재 국내의 기업실적이 안 좋다. 미국의 출구전략 지연으로 인해 몇 주 동안 안도랠리 현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3/4분기에 강한 어닝쇼크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국내는 현재 실적이 부진하고 자금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외국인의 매도가 감소할 수는 있지만 순매수로 전환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마켓포커스, 평일 오전 10시~12시 LIVE
급등락 中 증시, 전망은?
중국증시는 여전히 3,000선에서 변동성이 크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상승의 모멘텀이 나오지 않고 있다. 주가변동성도 낮아지기 위해서는 수출데이터 및 PMI데이터 등의 중국거시지표의 반전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3분기 실적시즌, 투자전략은?
미국 출구전략이 지연됐기 때문에 코스닥 및 일부 개별종목을 중심으로 1~2달 정도 반등랠리가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3/4분기 실적이 2/4분기를 뛰어넘는 어닝쇼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 접근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대형수출기업의 반등이 나타나면 비중을 감소하고 실적민감도가 낮은 중소형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제안한다.